일본 교육학술신문 기사게재 사진
올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에 선정된 원광대학교(총장 김도종) 관련 내용이 일본 교육학술신문에 소개됐다.
‘한국의 대학구조개혁과 사립대학이 사는 길’을 제목으로 한 이 기사에서 필자는 원광대의 개혁드라이브를 높이 평가하고, 특히 창업교육을 특성화로 ‘1학과 1기업 창업 프로그램’을 추진해 학생들이 수업료를 벌면서 다지는 대학을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광대는 우수 창업가 육성을 도모하고, 창업교육을 중시한다는 교육내용은 지역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앞으로 기대되는 바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한국 정부가 힘을 쏟고 있는 대학생 창업의식 제고 교육과 관련하여 원광대는 이를 인문계 학과까지 참여시킴으로써 대학 나름대로 특색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한 배경으로 대학의 위기 상황을 예측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자주적 개혁에 몰두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일본 정부로부터 1955년 인가를 받은 이 신문은 일본 사립대학협회에서 발간하는 주간신문으로써 지난 11월 18일 자 신문에 우리나라 대학 실정 및 평가에 관한 현황과 함께 지방소재 사립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위상을 뛰어넘은 대표 사학으로 원광대, 가천대, 한동대 등 3개 대학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