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배움·나눔으로 시민 모두 소통·공감하는 '평생학습 도시 익산'

익산시 평생학습도시 추진체제 강화...문화 확산 및 진흥

등록일 2013년03월14일 18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시장 이한수)가 2013년 배움과 나눔으로 시민 모두가 소통 공감하는 희망의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2005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익산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모해 시민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 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해 익산시평생학습센터를 설치 운영하는 등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 익산 건설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특히 익산시는 2013년 평생학습도시 추진체제 강화와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및 활성화,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제공, 평생학습 문화 확산 및 진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익산시 평생학습도시 추진체제 강화

익산시는 미래 지향적인 평생학습체계를 구축을 위해 평생학습도시 정책을 개발하고 향후 평생학습관 건립 및 권역별 평생학습 거점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 관련 기관, 단체 기초자료 조사를 통해서 기관 단체 기본정보 및 교육 강좌 현황을 파악하고 시민들이 쉽게 정보와 지식 습득이 가능 하도록 평생학습 홍보물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 누구나 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익산시사이버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edu4u.iksan.go.kr)에 6개 분야(자격증, IT, 공무원, 어학, 교양, 취업) 90개 과정에 다양한 학습동영상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 평생학습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및 활성화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가입된 익산시는 전국평생학습협의회 90여개 도시간 활발한 정보 교환을 추진하며, 익산시평생교육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익산시 평생교육 주요정책 및 주요 사안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진다.

올해로 4회 째를 맞이하는 익산평생학습축제는 4월 거버넌스 회의를 통해 축제 장소, 시기, 참여 기관, 단체, 동아리 등과 운영 전반에 대한 소통의 장이 마련된다. 또한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관계자 워크숍을 진행하고 우수한 기관 단체 유공자를 표창할 예정이며 평생학습 교사 강사 능력 향상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평생학습 교사 및 강사 세미나를 개최한다.

▲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 제공

한달에 2번 시민들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무료 공개 강좌인 착한 익산평생학습대학은 매월 2째주와 4째주 수요일 오후 2시 익산시솜리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여성친화, 건강, 자녀교육, 재테크, 성공스토리 등 우수한 강사를 초빙하여 진행된다.

올해는 강의 시작 전 다양한 문화행사로 시민들에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오는 3월 20일에는 정기룡 강사가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강좌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익산시는 배움에 목말라 있는 시민들의 학습 열정을 충족시켜 주고 개인 사정으로 학습 기회를 놓친 저학력 비문해자 등을 대상으로 익산행복학교를 3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한다.

익산행복학교는 함열읍 상시경로당 3개반, 여산면 주민자치센터 2개반, 낭산면 주민자치센터 1개반, 용동면 종합복지회관 1개반으로 한글기초, 초등교육 과정이 진행된다.

특히, 익산시평생학습센터에서는 고졸이상 학력 소지자 중 문해교육 기관에 참여를 원하는 교사 및 자원봉사자를 위해 문해교사 자격과정을 진행한다. 문해교사 자격과정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익산 행복학교 강사 및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지역공동체 및 주민자치 활동에 관심 있는 지역 리더 양성 및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 익산시평생학습센터에서는 평생학습 마을 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아울러 센터에서는 생활 속에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 유명서적 저자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책과 함께하는 녹색인문학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제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에 익산시 홍보 체험관을 운영하며 평생학습 기관, 단체, 동아리 실무자들에게 박람회 견학 기회를 마련하여 다양한 평생학습 참여 기회 및 정보를 제공한다.

▲ 평생학습 문화 확산 및 진흥

평생교육 기관 및 단체, 동아리,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제4회 익산평생학습축제는 홍보체험관, 발표회, 작품전시, 공개강좌 등이 운영되며 4월중 주관기관 공모를 통해 5월중 최종 선정 예정이다.

익산 시민으로 구성되어 익산시 평생학습센터에 등록된 학습동아리 중 지역사회에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착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착한 평생학습 동아리를 4월중 공모를 통해 동아리 활동비 및 공간을 지원한다.

교육과학기술부 성인문해교육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 무궁화 야학교 ”, “ 우리글 한글배움터 ” 등에 대응투자가 지원되며, 5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취업, 창업 연계가 가능한 소외계층 재취업 연계 우수 프로그램 사업을 공모를 통해 선정 지원한다.

원광대학교 포괄적 상생을 위해 원광대학교 평생교육원(063-850-5513)에서 진행되는 행복한 부모인문학 지도자 양성 자격과정 지원이 이루어지며 전문대학교를 졸업한 익산 시민은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소정에 자격검증 시험 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가족이 건강한 여성친화적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진행되는 건강도시 익산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사업은 공모를 통해 전문기관을 선정 운영 할 예정이다.

▲ 익산시 평생학습센터는 배움터, 나눔터, 만남터, 희망터

지난해 4월 부송도서관 내에 설치하여 운영중인 익산시평생학습센터는 부송동 팔봉 근린공원 일원(부송동 궁동초등학교 뒤)에 위치해 있으며 부지 7,902m²에 연면적 3,743m² 규모로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조성되었다. 주요시설은 최첨단 시청각실을 비롯해 세미나실, 어린이자료실, 북카페, 종합자료실, 자유열람실, 다목적실, 전산자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전대식 익산시 지식정보과장은 “익산시평생학습센터가 희망이 이루어지는 희망터, 배움이 이루어지는 배움터, 학습과 자원의 공유와 나눔이 가능한 나눔터, 학습자와 정보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만남터로 배움과 나눔으로 시민 모두가 소통․공감하는 평생학습 공간으로 크게 사랑 받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익산시평생학습센터(전화 063-859-5158, 5155, 5823/ FAX 859-3720) 또는 익산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s:lll.iksan.go.kr)로 문의하면 자세한 설명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