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고도지구 ‘한옥 집중지원’‥고도 역사성 회복

한옥 건축 시 보조금 50% 범위 내 최대 1억2천만원 지원

등록일 2023년01월27일 13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고도지구에 한옥 건축 지원을 확대해 고도의 옛 모습을 회복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금마면과 왕궁면 일부 지역에 지정된 고도지구(역사문화환경 특별보존지구·보존육성지구)에 한옥을 지을 때 최대 1억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26일 시는 고풍스러운 도시경관 조성을 높여나가기 위해‘2024년 고도지구 내 한옥 보조금 지원사업’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익산시에 주소지를 둔 시민을 대상으로 익산시 고도지구(역사문화환경 특별보존지구·보존육성지구) 내 한옥을 신축, 개축, 재축, 증축하는 경우다.

 

전통담장 포함 시 한옥은 총공사비의 50%범위 내 최대 1억2천만 원까지 지원하며 담장은 총공사비의 50%범위 내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한다. 전통담장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는 한옥 총공사비의 50%범위 내 1억1천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자는 오는 8월 31일까지 익산시청 문화유산과에 직접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은 익산시 거주기간, 세대구성 인원, 무주택자의 주택보급, 사회적 약자배려 등을 고려한 한옥 보조금 지원사업 평가 기준에 따라 고득점순으로 선정된다.

 

보조금 지원은 고도보존육성지역심의위원회에서 설계도면 등 검토를 거쳐 한옥공사를 진행하고 건축물 사용승인 필증을 교부받은 후 보조금이 지급된다.

 

기타 자세한 모집내용은 익산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익산시 문화유산과 고도육성계(☎063-859-5796)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고풍스런 한옥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도의 경관을 회복시키고 탐방객의 방문을 유도하여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도지구 내 한옥 보조금 지원사업은 고도보존육성기본계획에 의해 2015년부터 사업을 추진하여 현재까지 총 77건을 지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