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식품진흥원, ‘플랫폼 중심 클러스터로 전환’ 청사진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지원사업 통폐합·강화 등 사업 재편

등록일 2022년01월21일 17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 올해 산학연 협력을 위한 플랫폼 중심의 클러스터로의 전환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하 ‘식품진흥원’)은 24일 지난해 추진성과 함께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이 같이 발표했다.

 

지난해 추진성과와 평가

식품진흥원에 따르면,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규제완화를 통한 대규모 투자유치 성공으로 분양률 65.2% 달성했다.

특히, 글로벌식품존 규제완화 추진으로 천일식품, 아하식품, 세븐브로이이즈 등 앵커기업 3개사를 유치하고 투자상담(478회 261개사), 투자설명회(30회 111개사), 투자컨설팅단 상담(64회) 등 전방위적 투자유치 활동 전개로 역대 최대로 투자유치성과를 냈다.

 

HMR기술지원센터를 개소(‘21.3.)하고, 연중 안정적 원재료 중계·공급을 위한 “농식품원료중계공급센터” 준공(‘21.12.)하는 등 기업지원 신규 인프라 구축로 국가식품클러스터 성장 동력 확보했다.

농식품부와 해수부로부터 제1호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지정받고 최초로 8개 기업 27개 제품에 대해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하였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상생 플랫폼 구축과 온라인 식품대전 개최 등 입주기업의 판로확보 지원에 노력하는 한편,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시제품제작, 투자연계 등 종합지원을 통해 81건의 창업과 사업화 성과를 냈다.

 

또한 식품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마련하여 식품 실무교육으로서는 전국 최초로 장비 실습 교육과정 개설하고 운영하였다.

 

친환경 포장 등 수요에 의한 사업을 확대하는 등 기업 맞춤형 기술지원으로 수출계약, 코스닥 상장, 매출증대 등의 가시적 성과들이 창출되었으며, 식품분야 최초로 AAALAC-I 국제인증 획득하여 기술지원기관으로써의 우수성도 입증했다.

 

2022년 업무추진 방향

올해 식품진흥원은 산학연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중심의 국가식품클러스터로 전환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육성과 클러스터 본연의 역할·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 통폐합·강화 등 사업을 재편하였다.

 

하드웨어 중심의 클러스터에서 산학연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제공과 기업지원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식품 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통합마케팅 전환, 식품전문 인력 양성 지원과 청년식품 창업성장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식품기업의 기술애로해결을 위해 식품진흥원만의 기술지원 특화분야에 더욱 집중하고 성과형 산학연 협의체를 운영한다. 산학연 협의체는 미래유망식품에 중점 지원하여 농식품의 수출과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ESG경영을 본격화한다.

연구시설부지 활성화방안 마련, 식품문화복합시설(푸드파크) 기본구상 등을 추진하는 한편, 기업 현장 애로사항과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는 등 규제개선을 추진을 통해 클러스터 경쟁력을 높이고, ESG전략 수립과 이에 따른 조직과 인력 운영계획 수립으로 기관 중장기·미래 역할 제시할 계획이다.

 

김영재 이사장은 “장기적인 코로나19로 경제가 위축될 수도 있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빠르게 변하는 식품 트렌드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기관 혁신을 통해 우리나라 식품산업 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과 미래유망식품을 적극 육성하여 가시적 성과가 지속적으로 창출 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