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김수흥 의원 “1% 전북, 잃어버린 성장동력 찾아야”

한국은행 전북본부 국감서 전북 경제력지수 최하위 수준 지적‥하위 1% 탈출 대전환 필요, “정부, 지자체, 정치권의 초협력” 강조

등록일 2021년10월18일 17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국회의원(익산시갑, 기획재정위원회)이 18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열린 지방 현장 국정감사에서 전라북도의 낙후된 현실을 지적하며 잃어버린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흥 의원은 “전라북도의 수출과 수입량이 전국 총량 대비해 1%밖에 되지 않는다는 게 현실”이라며 “왜 하위 1퍼센트 전북이 됐을까 참담한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인접 광역지자체인 충청남도와 비교를 해보면 수출은 15배, 수입은 5배 차이가 난다”며 “이런 격차가 벌어진 것은 산업구조가 불균형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수흥 의원에 따르면, 제조업 비중이 적은 데다 서비스업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전북의 산업구조가 낙후의 원인이라고 지목하며, 일자리 감소 및 인구 유출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한국은행 전북본부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북의 경제력지수는 17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인력기반, 소득수준, SOC 및 재정력, 산업발전 분야에서 모두 평균(6.0)을 하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수흥 의원은 “산업구조전환,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산업 발굴, 내부 역량강화 및 성장동력 확보가 필요하지만 쉽지 않은 과제”라며 “한은 지역본부나 지방국세청 등 공공기관이 당장 할 수 있는 균형발전 사업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김수흥 의원은 “잃어버린 세월의 고착화된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 지역사회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며 “하위 1% 전북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 그리고 지역 공공기관의 초협력이 필요하다”고 맺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