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초록배 ‘그린시스’ 본격 출하

소비자 선호 과일 익산시 대표 품목 선정...‘배 우리품종 전문생산단지 조성사업’추진, 농가소득 향상 기여

등록일 2021년10월16일 21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국산 배 품종 ‘그린시스’를 본격 출하하며 농가소득 향상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국산 배 품종 ‘그린시스’를 소비자 선호 과일 생산을 위한 권역별 대표 품목으로 선정해 본격 출하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우리품종을 소비자 선호 과일 생산을 위한 권역별 대표 품목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지역은 배 그린시스 품종을 선정하여 광역 조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는 현재 12ha인 그린시스 재배면적을 해마다 확대하면서 신고 위주의 배 품종을 우리 품종으로 전환 및 다양화 할 계획이다.

 

그린시스’는 동양배와 서양배를 교배해 만든 국산 배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병해충에 강하다.

 

익산시농업기술센터는 국내 처음으로 지난 18년부터 20년까지 3년 사업으로 총사업비 7억을 투입하여 배 우리품종 그린시스의 생산, 선별, 유통 등 일괄체계를 구축했다. 그린시스 명품 배 브랜드 육성을 위하여‘ 배 우리품종 전문생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린시스’ 품종은 일반배와 달리 과피색이 전혀 다른 초록색으로 당도 12.3브릭스, 과중이 460g 내외의 중·소과이며, 석세포가 거의 없어 부드러운 육질과 풍부한 과즙,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어서 품평회 때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다. 기존배의 고질병인 검은별 무늬병에 강한 품종으로 육성되었다. 나주배연구소에 따르면 검은별무늬병 감염율은 신고배 69.4%, 그린시스 배는 3.3%로 현저히 저항력이 높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신품종 배 ‘그린시스’는 과중이 460g 내외로 기존 신고배(560g)에 비해 작은 중소과로 1인 가족, 핵가족화, 개성화 등 소비자의 다양한 트랜드 변화에 맞출 수 있다”며 “올해부터 본격 출하되는 주력 상품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수입과일에 맞서 경쟁력이 커 향후 신품종 그린시스 배가 농가소득향상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