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8년째 밀어붙이는 익산시립교향악단 창단, 이번 추경에도 ‘무산’

예술단체들 반발에 추경편성 예산 철회‥참여연대 성명 “공론화 통해 시민들이 결정해야”

등록일 2021년07월22일 14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익산시립교향악단 창단 추진이 시민 공론화 없이 졸속으로 밀어붙이다 지역예술단체들의 반발에 부딪혀 편성 예산이 철회되는 등 또다시 무산 됐다.

 

특히 시민단체와 시의회의 지속적인 시민공론화 주문에도 익산시의 이 같은 행태는 2014년부터 8년째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민사회와 예술단체로부터 맹비난을 받고 있다.

 

22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익산시는 2021년 예산안에 편성한 시립교향악단 예산이 전액삭감 된 후 시민단체 방문과 예술단체 간담회를 추진했다.

 

간담회 당시, 익산참여연대는 시립교향악단 창단은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시민 공론화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전달했고, 예술의전당 부서도 올해 추경에는 예산을 편성하지 않겠다고 했으며, 예술단체들도 간담회에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민, 전문가 포럼 등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추진을 이야기했다.

 

하지만 익산시는 시민단체, 예술단체들의 의견은 무시하고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시립교향악단 창단 예산 4억9천만원을 편성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익산시는 의회를 비롯한 시민단체, 예술단체들이 주문한 충분한 시민적 공감대 형성을 무시한 채 또다시 예산을 편성했다”며 “마치 시민, 시의원, 단체들이 지쳐 포기하는 것을 바라는 듯, 시민 의견수렴은 뒷전이고 책임 떠넘기기 예산 편성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시의 이 같은 일방적 행태가 2014년부터 현재까지 반복되면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익산시가 또다시 시민 공론화 없이 2021년 추경예산에 시립교향악단 창단 예산을 편성하자 지역 6개 예술단체는 긴급 기자회견을 예고하며 강력 반발했다. 지난 10년간 한 단체에 보조금이 집중 지원된 이유, 소수의 정치적 합의로 예산 편성이 반복되는 문제 등의 답변 요구에는 묵묵부답인 채 일방적으로 예산을 편성했다는 이유였다.

 

그러자 익산시는 6개 예술단체의 기자회견 전에 편성했던 시립교향악단 추경예산을 젼격 철회했다.

 

참여연대는 22일 성명을 통해 “지난 8년간 반복된 시립교향악단 창단의 과정에서 시민들은 철저히 외면받아 왔다”며 “시민단체와 시의회는 시민들과의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한 결정을 주문했지만, 익산시는 시범운영, 비상임 선발, 형식적 의견수렴, 적은 예산이 들것처럼 보이는 예산 착시 등의 방법을 동원해 예산 통과에만 매달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곳의 예술단체에 보조금이 쏠리는 독점 현상, 시립교향악단 창단의 과정에서 시의회 의원에 대한 정치적 압박이 공공연히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다”며 “익산시는 6개 예술단체가 기자회견을 통해 요구한 10년간 33억이 넘는 보조금이 개인 단체처럼 운영되는 예술단체에 집중된 이유, 소수의 정치적 합의로 지속적인 예산 편성이 이루어지는 부분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익산시는 소모적인 논쟁과 일방적인 졸속 추진을 멈춰야 한다”며 “시립교향악단 창단은 연간 30억 이상의 예산이 동반되는 사업으로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시립교향악단 창단은 시민 의견수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들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