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보건대학교(총장 김인종) 간호과학연구소가 원광대학교병원 등 익산지역 병원 행정 및 간호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인을 위한 기초통계교실’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학 간호과학연구소 ‘2014년도 학술세미나’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강좌는 본교의 간호교육 이념을 기본으로 지역사회 내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의 상호 공동 발전 및 우호 협력 증진 도모는 물론, 병원임상 연구, QI 활동 및 행정업무 관련 기초 통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실시됐다.
대학 학림관에서 간호학과 김영희 교수의 강의로 진행된 본 강좌에는 원광대학병원, 익산병원, 원광효도 요양병원 등의 수간호사, 일반간호사 및 행정관련 업무 담당인력 등이 참여했다.
강의는 통계를 위한 기초이론 및 자료, 변수의 종류와 분석을 위한 데이터 준비, SPSS 사용 기초와 기술통계, 카이제곱, T-Test, 분산분석 등의 통계기법 등으로 이뤄졌으며, 간호학과에 구비된 SPSS 프로그램을 수강자 전원이 직접 구동, 실제 통계기법을 적용해봄으로써 강의의 효과를 높였다.
원광대학교 병원 오평자 수간호사는 “그동안 임상현장에서 통계에 관한 요구도는 많았으나 실제적인 통계관련 강의가 없어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간호과학연구소의 통계교실에 참여하여 실제 통계프로그램을 직접 돌려봄으로써 막연히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통계부분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간호과학 연구소 이애란 소장은 “이번 기초통계교실을 기반으로 앞으로 정기적인 학술세미나를 통해 지역사회의 간호사 및 보건의료인과 함께 소통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한다”며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