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보건대학교(김인종 총장)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3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간호학과와 유아교육과가 A등급을 획득하였다.
이번 교원양성기관평가는 3주기 평가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것으로서, 교원양성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문대학의 대학 자체평가보고서를 통한 서면평가, 현장방문평가, 만족도 조사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경영 및 여건, 프로그램, 성과의 3개 영역을 다면평가하였다.
이번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유아교육과는 총 53개 대학을 평가하여 우수한 유아교원양성기관 30개교에 A등급을 부여하였고, 간호학과(보건교사양성학과)는 총 29개 대학을 평가하여 우수한 보건교사양성기관 4개교에 A등급을 부여하였다.
유아교육과는 2004년에도 전국 전문대학 학과평가에서 ‘교육운영 및 교육성과’ 부문에서 우수학과로 선정되었으며, 이런 토대 위에서 미래의 유능한 유아교육을 이끌어 갈 수준 높은 교사양성을 목표로 사회변화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유아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서 유아교육이론과 학교현장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유치원 교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2012년부터 4년제 학사학위과정으로 전환하여 더욱 정교회된 교육체계를 구축하였고, 지․덕․체 연마를 통한 전인교육으로써 정보기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 높은 윤리적 가치, 인류의 건강증진에 공헌하는 간호 전문직 정신, 합리적이며 과학적 사회를 지닌 새 시대의 간호교사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편 유아교육과․간호학과 이외에도 미용피부관리과와 경호스포츠과도 이번 교원양성기관평가를 통과하였으며, 이번 평가를 통하여 원광보건대학교는 우수한 교원양성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해 온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하겠다.
현재 원광보건대학교는 지난 1976년 개교한 이래 보건, 복지, 글로벌, 어학 등의 특성화를 통해 다양한 실적을 거두며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여왔다. 3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외에도 최근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사업단 매우우수 등급 획득(2013),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수상(2013), 교육품질우수 인증대학 선정(2011~2016), 전문대학 국제화 사업 운영 우수사례대학 선정(2012), 교육기부기관선정(2011) 등 각종 정부기관으로부터 그 역량을 공인받으며 특성화대학으로서 그 위상을 다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