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총선공약 제안사업 17개 사업 선정

‘어메이징 익산’ 미래비전 실현...지역경제 기반강화, 삶의 질 향상, 복지공동체 구축 등 3대 분야

등록일 2012년03월18일 18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는 올해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겨냥한 ‘익산시 총선·대선 공약사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공약 제안사업은 익산시의 현안사업 해결과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지역경제 기반강화, 삶의 질 향상, 복지공동체 구축 등 3대 분야로 나누어 총 17개 사업이 발굴되었다.

먼저 지역경제의 기반강화 및 지역활성화를 위해 LED-BIT 융복합 첨단 비즈니스밸리 조성사업, 산업동물의 메카 조성사업, 도시광산산업단지 조성사업,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국가산단 귀금속가공단지 구조고도화사업, 귀금속보석산업 고도화 사업, 농축산 식품 글로벌 교육센터 조성, 역세권복합개발사업(복합환승센터), 녹색교통시대 개막사업을 선정하였다.

또한 ‘삶의 질 시대’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문화, 체육 부문 등을 강화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고도익산 르네상스사업, 원도심녹색재생사업, 아름다운 농촌조성 사업, 4대종교성지 특구 정비사업, 생애주기맞춤형 수변레포츠파크 조성사업, 4대강 지류 살리기 사업을 선정했으며 따뜻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이중언어 영재 육성사업, 복합시니어센터 조성사업을 선정하였다.

특히 고도익산 르네상스 사업과 관련하여 최근 「고도보존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핵심지역 일부가 특별보존지구와 역사문화환경지구로 지정되었으며 지난 16일에는 부여, 공주, 경주와 고대도시 관계공무원 연찬회의를 가지고 앞으로 대선공약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발굴된 공약사업은 익산시 국·소 자체발굴과 신성장동력사업 발굴 연구용역을 통하여 발굴되었다. 신성장동력사업발굴 연구용역은 익산시가 2012년의 정치적·정책적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책으로 논리적, 체계적인 사업발굴과 타도시와 비교우위를 선점하기 위하여 추진하였으며, 지역파급효과, 미래지향성, 국가계획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익산시는 각 지역구의 총선후보가 결정된 후, 소속된 지구당 등에 전달하고 각 후보의 공약사업에 채택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익산 복합환승센터개발 사업 등과 같은 국비지원의 한도가 낮아 사업 시행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는 국비지원이 상향조정되도록 법률개정을 건의할 계획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1차 발굴된 17개 사업 이외에도 여성친화도시 발전모델 구축 등 지역적 차원의 발전을 뛰어넘어 국부창출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국책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익산시는 지난 2007년 대선공약으로 금강~만경강 물길 잇기 사업 발굴을 통해 총 4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금강유역의 강변문화 관광 개발과 산북천 하천환경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체 공약사업 발굴을 위하여 유기상 부시장을 단장으로 창의프로젝트․기획추진․전문자문가팀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