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평생학습으로 저탄소녹색성장시대 열어간다!

3대 녹색교육 프로젝트...녹색인문학,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지도자 및 녹색여성리더 양성

등록일 2011년06월01일 18시4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평생학습도시 익산시가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단체와 손잡고 시민의 자아계발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녹색교육 프로젝트에 나섰다.

이 프로젝트는 ‘녹색인문학, 미래를 사유하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전문지도자 양성과정’, ‘녹색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여성리더 양성’ 등 3대 주제로 상하반기에 걸쳐 추진된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민들을 녹색성장과 창의적인 교육을 선도할 지역 전문가로 양성하고 나아가 녹색생활을 실천하고 자연과 상생하며 지역경제 성장을 동시에 견인하는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고 녹색생활의 체화를 유도하는 전략이다.

녹색 인문학, 미래를 사유하다!
녹색 인문학 강좌는 오는 2일부터 30일까지 5주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총 6회에 걸쳐 원광대학교 숭산기념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녹색 인문학, 미래를 사유하다’라는 주제로 하여 인문학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문제를 폭넓게 생각할 수 있도록 느림의 삶과 미학적 상상력, 영화로 풀어보는 인간과 자연과의 만남, 익산의 역사와 우리의 미래, 마음인문학과 미래사회의 감수성, 지역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 인문학의 가치와 미래적 사고 등으로 강좌 내용이 구성되었다.

강사로 원광대 문예창작학과 강연호 교수, 영화평론가 신귀백 씨, 전주대 국문학과 이용욱 교수, 원광대 철학과 김정현 교수, 원광대 원불교학과 박광수 교수, 왕궁리유적전시관 이신효 학예연구담당 등이 나선다.

한편, 제2기 ‘웰빙’과 인문학의 만남은 생태, 치유, 다문화, 로컬 푸드, 식문화, 식품클러스터, 웰빙 등에 관하여 9월 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전문지도자 양성한다!
익산시는 체험 중심의 창의성과 인성교육시스템으로 바뀐 학교교육에 대비하여 전문지도자 양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독서 등 활동 실적을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여 미래 진로 준비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5월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익산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로 창의적 체험활동 전문지도자 양성과정을 실시한다.

이 교육과정은 창의적 체험 활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진로 활동의 컨설팅 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법문화체험, 환경체험, 지구시민, 자기 주도학습 등 4기 과정으로 운영한다.

각 기수별 2주간에 걸쳐 8차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이론교육을 마친 수료자를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조직 및 현장체험활동을 실시한다.

1기 법문화체험교육은 5월 31일부터 6월 10일까지, 2기 환경체험교육은 6월 21일부터 7월 1일까지, 3기 지구시민교육은 8월 30일부터 9월 9일까지 4기 자기주도학습교육은 9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교육 대상은 청소년 활동 및 정책 또는 창의적 자녀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여 과정별 교육기간 전주 토요일까지 익산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http://www.isy1318.org)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개정한 교육과정으로 이전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불리던 것을 확대․통합하여 창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이외의 활동을 말하며 올해부터 초등 1, 2학년, 중1학년, 고1학년 학생에게 적용되며 내년에는 초․ 중․고에 모두 적용된다.

녹색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여성리더 양성한다!
전국 제1호 여성친화도시에 걸 맞는 녹색 평생학습마을 조성을 위한 여성리더를 양성하여 지속가능한 녹색마을을 만들어 간다.

이를 위해 익산시는 6월 7일부터 8월 19일까지 11주간 익산YMCA대강당에서 녹색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여성리더 양성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학습하고 소통하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녹색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이해, 관계 맺기, 리더로서 이미지 메이킹, 기후변화와 시민참여마을 만들기, 마을과 교육, 여성의 삶,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건강한 가정, 마을과 경제, 우리 동네 바로알기, 다함께 돌자, 동네 한바퀴 등으로 평생학습을 통해 환경과 여성, 마을과 리더십에 대한 문제를 폭넓게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강사로는 익산YMCA 송헌승 사무총장, 코레트 커뮤니케이션 이용화 대표, 꿈 이룸터 허대중 대표,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김택천사무총장, 시민교육공동체 에듀플랜 고상준 대표, 익산성폭력상담소 도성희소장, 전북의제21 양준화 사무처장, 건강가정지원센터 이남주 국장, 주이장 임경수 대표, 익산YMCA청소년수련관 박금성 관장 등이 나선다.

강좌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총 11회에 걸쳐 진행되며, 평생학습마을 만들기에 관심 있는 익산시 거주 여성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6월 3일까지이며 인원은 60명이다. 익산시 평생학습센터(http://lll.iksan.go.kr) 또는 익산YMCA(http://www.iksanymca.or.kr) 홈페이지 참조하여 이메일 및 전화로 하면 된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