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함열소도읍 육성사업 ‘행정안전부 우수상’

총 130억원 투자 석재산업 활성화, 상점가로환경정비, 실버보건환경 개선사업 등 추진

등록일 2011년04월11일 21시0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08년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함열소도읍 육성사업’이 지난 1일 ‘2009년도 지역개발사업(소도읍육성) 평가결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함열읍은 구 익산군의 군청소재지로 배후 농촌의 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이자 개발거점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갖고 발전해왔으나 산업화 과정에서 2․3차 산업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된 각종의 정책적 관심으로부터 소외됨으로서 산업경제의 침체가 가속되어 왔다.

익산시는 함열지역의 침체된 석재산업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어주고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낙후된 북부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본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번 우수상을 선정하는데 지역균형발전 도모를 큰 비중으로 꼽았다.

함열소도읍 육성사업은 총사업비 130억원(국비 50 도비 25 시비 55) 투자계획으로 석재산업 활성화, 상점가로환경정비, 실버보건환경 개선사업의 3개 분야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0억원이 투자되어 석재산업 활성화와 상점가로환경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세부추진 사항으로 석재산업 활성화를 위해 함열 남당리 석재단지 내 도로 및 하수도 정비로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2010년 12월에 준공하였고, 함열 와리 산78-2번지 일원에 추진중인 돌숲 공원이 전라북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시설결정이 승인되어 실시설계를 완료 발주 준비중으로 돌숲 공원내에 산책로, 광장, 돌조각 전시대 등의 시설이 입지하여 함열스포츠 센터, 아사달공원(함열근린공원) 등과 연계한 여가문화 지원벨트 조성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점가로환경정비 분야는 함열역삼거리~원광보건대학 캠퍼스를 연결하는 중심가로망에 지역석재를 사용한 보도판석 설치, 가로수 식재, 공영주차장설치 및 소공원조성으로 지역주민들의 편익도모와 여가활동을 통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노인인구가 많은 북부 농촌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함열보건지소에 실버보건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맞춤형 노인의료 복지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본 수상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 및 지역산업 활성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