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노조-의회 충돌’‥시민단체 ‘노조 명백한 잘못’성토

참여연대 10일 성명 “노조 성명에는 시민은 없고 아집과 이기만 있다”주장

등록일 2011년08월10일 18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청 공무원노조 기자회견 모습(좌). 익산시의회 기자회견 모습(우)

익산시청공무원노동조합과 익산시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의정활동 문제로 날선 성명을 주고받으며 정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 측의 행태를 강하게 성토하는 시민단체의 성명이 나오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익산참여연대는 10일, 의회의 반성을 촉구한 공무원 노조의 행태와 관련해 “도를 넘은 익산시공무원노동조합의 자성과 사과를 촉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노조를 강하게 성토했다.

참여연대는 먼저, 시의회의 반성을 촉구한 노조 측 주장의 부당함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익산시공무원노조가 지적한 내용 중에서 ‘강압적 태도와 과도한 서류제출 요구의 문제’는 구체적 사례가 제시되지 않았고, 입장에 따라서 주관적인 요소가 매우 큰 부분이다”고 짚고, “나머지 시정 질의 문제는 방청한 여성단체의 의정모니터 담당이 밝힌 내용과 시정 질의를 녹화한 동영상을 확인해 보아도 노조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은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특히, 노조 측이 특정 의원의 시정 질문 발언을 사실상 문제 삼아 행동에 나선 것에 대해 “노조의 이름을 빌어 시의회를 타박하는 적반하장”이라며 맹비난했다.

이들은 “노조가 문제라고 지적한 이경애의원(민주노동당)의 시정 질의는 국가공모사업으로 진행 중인 ‘참다래유통사업단’이 우리지역이 아닌 수입산이나 타 지역 농산물만을 유통시키는 문제, 서동마향토산업사업단의 경우 재배농가가 없는 지역에 사업장을 설치한 것과 방만한 운영의 문제, 그리고 익산시청 무기계약직 임금계산 방식이 잘못되어 근로기준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하며 “시정의 문제점을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지적하는 시의원의 어떤 점이 도를 넘었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이어 “오히려 시정책임자의 지식부족과 무성의한 답변이 눈에 거슬리는 상황이었고, 더욱이 지적된 내용 대부분이 반성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었다”고 강조하며 “시 행정을 잘못하고 답변준비가 부족했던 집행부가 자성은 고사하고 노조의 이름을 빌어 시의회를 타박한 것은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참여연대는 제 역할과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공무원 노조의 현주소에 대해서도 질타를 쏟아냈다.

이들은 “공직사회의 부패척결과 집행부에 대한 감시역할을 수행해야 할 노조는 그동안 어떤 역할을 해 왔는지 되돌아보아야 한다”며 “청렴서약을 몇 차례 하고도 끊이지 않고 터지는 크고 작은 공무원 비리문제나 최근 익산시의 골프장회원권 이용내역에 대한 감사원의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하여 감사연장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음에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익산시공무원노조의 현실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상황에 나온 공무원노조의 성명은 사실왜곡은 물론, 자신의 책임을 뒤로 하고 오히려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를 공격하는 안하무인의 전형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참여연대는 “이번 공무원노조의 성명에는 시민은 없고 아집과 이기만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을 공박한 것은 시민을 공격하는 것과 같고, 설혹 시의회에 문제의식이 있다하더라도 논의나 협의도 없고 곧장 분풀이식의 성명을 발표하는 것은 타당성과 합리성조차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한 뒤, “익산시민은 자성하고 사과하여 새롭게 거듭나는 익산시공무원노조를 기대한다”고 자성을 촉구했다.

한편 익산시공무원노조는 지난 2일 시의회의 반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부 시의원의 강압적 태도와 막무가내식의 서류제출 요구, 도를 넘는 시정 질문 등을 문제 삼았다. 이에 익산시의회는 8일 성명을 통해 공무원노조가 법적으로 보장된 시정 질문과 행정사무감사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것으로 본분을 망각한 처사라며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