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임형택 갈등, 음식물쓰레기 대란 '불똥'‥내달 1일 반입 저지 투쟁 ‘예고’

동산 주민들 ‘처리시설 이전, 악취시설 개선’ 요구 ‥익산시-의회, 사태 조기 해결 ‘총력’

등록일 2019년09월27일 14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특혜 의혹을 둘러싼 익산시와 임형택 시의원 간의 갈등이 음식물쓰레기 대란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익산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인근에 위치한 동산동 주민들이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이전과 이전 시까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악취 설비 개선을 요구하며 다음달 1일 오전을 기점으로 쓰레기 반입 저지 집회를 예고했기 때문.

 

동산동발전협의회 등 주민들이 음식물쓰레기 처리사업장의 시설 개선을 둘러싸고 시의회와 익산시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그 피해가 동산지역 주민들에게로 전가되자 급기야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음식물쓰레기 반입을 막는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에 익산시는 동산동 주민들의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가 예고되자 음식물쓰레기 수거 지연 등에 대비한 조속한 사태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가 진행될 경우에 대비해 쓰레기 배출 자제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시는 음식물쓰레기 배출 자제를 위해 현수막을 제작해 게시했으며 환경미화원을 통해 사업장과 공동주택 등에 안내문을 발송했다.

 

또 읍면동 행정게시판에 자제를 주문하는 안내문을 게시하고 각 지역 통리장을 활용, 주민 전파에 주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동주택과 사업장 등에 쓰레기 배출 자제를 요청하는 안내문을 발송했다”며 “시민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의회, 긴급 간담회 “반입 저지, 실제 일어나선 안 돼”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 박철원)도 예고된 동산동 주민 집회와 관련해 26일 시 청소자원과 관계자 등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 같은 사태를 초래한 그간의 상황과 이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이 폭넓게 논의 됐으며, 무엇보다도 음식물폐기물 반입저지 집회가 실제 일어나서 시민 생활에 큰 불편을 끼쳐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이 같은 환경기초시설로 인한 주민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환경기초시설 등의 시 매입을 통한 위탁 운영, 시 직접 운영 등이 제시됐으며, 이는 향후 시 집행부에 정식으로 건의, 요청될 것으로 보인다.

 

박철원 보건복지위원장은 “환경시설 등에서 배출되는 악취 해소를 위해 그간 시에서 보여준 노고를 잘 알고 있으며, 환경기초시설이 지역에 들어서면서 생긴 주민들의 고통 또한 십분 이해한다면서, 주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동산동 주민들께서도 음식물폐기물 반입 저지가 현실화될 시 큰 고통을 받을 전체 시민을 생각해, 반입저지 사태만은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사태 ‘전격 해결’‥3일부터 정상 처리
‘냄새 풀풀 음식물쓰레기 집에 보관’ 미봉책 홍보 ‘개탄’
‘동산동이 호구냐!’‥악취 고통에 '쓰레기 반입 저지' 나선 주민들
D-1 발등의 불 “음식물쓰레기 대란을 막아라”‥직접 대화 나선 정헌율 시장
익산시-임형택 갈등에 성난 동산주민들, 익산시‧의회에 ‘강력 항의’
익산NGO, 하수슬러지시설 인허가 특혜의혹 ‘검찰수사 촉구’
임형택 "정헌율, 끝장토론서 한 판 붙자" 공개 제안
‘악의‧반복적' 임형택 행태 “진실 밝히기 행동으로만 볼 수 없다” 반격
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 각종 특혜 논란‥법적 다툼 ‘비화’
환피아 매도 갈등 ‘점입가경’‥공노조 vs 의회로 ‘확산’
공노조 “익산시를 범죄집단 매도한 임형택, 사퇴하라” 맹성토
음식물처리업체 “임형택 부도덕 낙인찍기”에 강력 반발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