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냄새 풀풀 음식물쓰레기 집에 보관’ 미봉책 홍보 ‘개탄’

익산환경문제해결 공동대책위 2일 성명, 반입 저지 계획 사전에 알고도 무대책 ‘성토’

등록일 2019년10월02일 17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민사회단체들이 동산동 주민들의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계획을 사전에 알고서도 해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며칠 간 배출하지 말고 집에 보관하라’면서 미봉 대책에 머물고 있는 청소행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2일 성명을 내고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사태와 관련한 익산시 청소행정의 행태를 규탄했다.

 

이들은 “음식물폐기물처리장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실력 행사를 하겠다고 이미 예고했는데도 익산시가 이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능한 행정으로 비판 받아 마땅하다”며 “더욱이 도심 곳곳에 걸려있는 음식물쓰레기를 지연 처리한다는 현수막과, 아파트 방송을 통해 배출하지 말고 집에 보관하고 있으라고 하는 익산시의 홍보에 시민들은 개탄한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어 “음식물쓰레기가 제때 처리되지 않으면 식품 관련 사업을 하거나 요식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며 “시민들이 일상생활 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을 수 있음이 예상되는데도 시가 음식물쓰레기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폐기물 처리는 도시 운영의 기본이며 익산시장의 당연한 책무로서, 행정의 중요 임무인 음식물쓰레기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그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며 “주민들의 반입 저지가 장기화 되어 음식물쓰레기 대란이 발생한다면 시민들의 고통과 분노는 매우 클 것이고, 모든 책임은 익산시장과 청소행정 공무원들이 져야 할 것이다”고 경고하며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반입 저지 농성 2일째...市, 대책 마련 '부심'

1일 오전 7시께 시작된 동산동 주민들의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농성은 태풍 예보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고 있음에도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오는 4일까지 나흘간 음식물쓰레기 반입을 막기로 했지만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집회신고를 해 놓은 오는 18일까지 농성을 이어가겠다며 익산시를 압박하고 있다.

 

익산시는 음식물쓰레기가 2∼3일 이상 처리되지 않으면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반입 저지 장기화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시는 일단 주민 설득과 함께 전문기관의 기술검토를 바탕으로 인허가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 해 시설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는 주민 설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른 지역의 처리시설을 활용해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익산의 처리시설을 이용할 경우 1t당 10만2900원에 처리할 수 있지만 타 지역의 경우 10만6000원을 웃돌아 t당 3100원의 처리비용과 운송비까지 추가로 부담해야하는데다 해당 지역 자치단체 주민들이 타 지역의 음식물쓰레기 반입을 허용 할지도 의문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주민 간 갈등,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어 해결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고, 이번 사태를 하루빨리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과 적극 대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음식물쓰레기 반입 저지 사태 ‘전격 해결’‥3일부터 정상 처리
‘동산동이 호구냐!’‥악취 고통에 '쓰레기 반입 저지' 나선 주민들
D-1 발등의 불 “음식물쓰레기 대란을 막아라”‥직접 대화 나선 정헌율 시장
익산시-임형택 갈등, 음식물쓰레기 대란 '불똥'‥내달 1일 반입 저지 투쟁 ‘예고’
익산시-임형택 갈등에 성난 동산주민들, 익산시‧의회에 ‘강력 항의’
익산NGO, 하수슬러지시설 인허가 특혜의혹 ‘검찰수사 촉구’
임형택 "정헌율, 끝장토론서 한 판 붙자" 공개 제안
‘악의‧반복적' 임형택 행태 “진실 밝히기 행동으로만 볼 수 없다” 반격
익산환경문제해결 시민행동 ‘잰걸음’
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 각종 특혜 논란‥법적 다툼 ‘비화’
익산환경문제해결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 ‘공식 출범’
환피아 매도 갈등 ‘점입가경’‥공노조 vs 의회로 ‘확산’
공노조 “익산시를 범죄집단 매도한 임형택, 사퇴하라” 맹성토
음식물처리업체 “임형택 부도덕 낙인찍기”에 강력 반발
악취 고통에 뿔난 시민들 “해결될 때까지 시장 방문 시위” 으름장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