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정 시장 “허위사실 아니다”…‘환수 해석’ 놓고 치열한 법리다툼 예고

정헌율 공직선거법 위반 첫 공판, 공소사실 ‘전면 부인’‥“토론회 발언은 환수여부에 대한 설명 과정” 변론

등록일 2022년12월08일 17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6·1 지방선거 TV토론회 허위발언(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헌율 익산시장이 첫 공판에서 검찰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하면서, 향후 재판 과정에서 검찰과 정 시장 사이에 치열한 법리 다툼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8일 전주지법 군산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정성민) 심리로 열린 첫 재판에서 정 시장 측 변호인은 “TV토론회에서 한 발언은 허위사실이 아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변호인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특성상 수익은 확정돼 있다”면서 “초과수익이 발생하면 당연히 공원사업에 투자되는 구조여서 민간이 가져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약서에 나온 문구 하나하나가 법률적으로 따지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나, 토론회 발언은 환수여부에 대한 설명하는 과정이었을 뿐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24일 진행된 TV토론회에서 “민간공원 특례 사업 협약서 등에 ‘초과 수익 환수 규정’이 있다”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말한 혐의로 정 시장을 기소했다.

 

이처럼 이번 재판의 핵심쟁점인 '민간공원특례사업 초과이익 환수' 문제를 놓고 검찰과 변호인 측의 해석과 주장이 전면 상반되면서 향후 재판에서 양측의 치열한 법리다툼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 시장에 대한 다음 재판은 오는 22일에 같은 법정에서 열린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