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딸기, 해외 첫 수출길 열려

바다 넘어 싱가폴, 몽골, 태국으로 출발...익산딸기연구회 7명 의기투합으로 딸기수출 일궈

등록일 2023년03월15일 13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 딸기가 처음으로 해외 수출길에 올랐다.

 

시는 지난 13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싱가폴로 수출할 딸기 500kg 상차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익산딸기는 싱가폴을 시작으로 이달부터 4월 말까지 태국, 몽골등으로 지속적으로 주 1회 수출된다. 수출 딸기 품종은 기존품종인 설향과 신품종인 킹스베리이다.

 

지역 딸기 재배면적은 188.7ha이며 238농가가 용안, 낭산, 금마, 여산, 삼기 등에서 재배하고 있다.

 

이번 수출 중심에는 지난 2010년에 82명으로 구성된 익산딸기연구모임이 있다. 지난해 8월 회원 중 7명이 별도로 딸기 수출작목반을 조직한 후 수출대상국에서 요구하는 농약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 딸기를 엄격히 재배하고 규격선별을 추진해 이를 성공한 것이다.

 

이와 함께 그간 농업기술센터에서 딸기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년 추진한 시범사업 및 재배교육도 빛을 발했다. 시범사업의 경우 딸기 품질향상을 위하여 최근 3년간 2억원을 투입하여 딸기 신품종 육성, 포그시스템, 하우스 동별 온수난방시설 등을 지원했다.

 

또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딸기 최고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매년 연 5회 이상의 고품질 딸기 재배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해왔다.

 

센터는 올해 3월 고품질 딸기 육성를 위해 예산 2천4백만원을 투입해 딸기 신품종 (알타킹, 금실)묘를 보급했다. 오는 6월에는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는 조직배양묘 공급을 위해 딸기 원묘생산기반 구축사업 6억원을 투입해 딸기 스마트팜 육묘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대비를 위하여 포그시스템 및 차광시설, 다겹보온커튼시설 등을 지원하여 이상기상 대비를 위한 딸기 안정생산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꾸준한 현장기술지도로 고품질 딸기를 생산하고 타지역과 차별화된 딸기생산을 통해 농가 소득을 높힐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