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형 발달장애인 창업지원시스템 구축 ‘본격화’

7일,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업무협약‥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건립과 복지타운 역할 병행 기대

등록일 2022년12월07일 14시4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발달장애인의 창업지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돌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익산형 발달장애인 자립‧돌봄 시스템’마련을 본격화한다.

 

시는 7일 ‘익산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구축 및 운영을 위해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상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0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가 공모 선정에 따른 후속 작업으로 발달장애인 창업 및 기술교육 통합지원 특화사업장 건립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 방안들이 논의됐다.

 

우선 시는 월성동에 특화사업장 구축 공간(부지)를 제공하고 운영에 필요한 정보 등을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총사업비 18억5천만원을 투입해 창업아이템을 구현할 수 공간인 특화사업장을 구축(11억원)하고 5년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지원(7억5천만원)을 담당한다. 5년 운영 후 시설 및 설비는 모두 시로 기부채납된다.

 

특히 창업 특화아이템으로‘새싹인삼 스마트팜’을 선정하고 스마트팜 설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도농복합도시로서 스마트팜을 이용한 농정아이템 발굴이 진취적이고 다양한데 비해 작업은 단순하고 정형화돼 발달장애인들에게 적합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공동창업을 지원하는 창업 교육장과 현장실습 시설, 창업보육공간 마련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와 교육‧경험을 통한 성공적인 창업, 경제적 자립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전북 최초로 익산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을 위한 자립지원 사업을 하게되서 의미가 남다르다”며“ 익산은 이 기회를 빌어 ‘익산형 발달장애인 新돌봄‧자립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히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