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이 젊어진다‥도심 전역 도시재생 ‘착착’

중앙·송학·인화·남중동·금마면 등 원도심·농촌 도시재생 활발‥각종 기반시설 정비·주민 커뮤니티센터 조성 ‘활기 되찾아’

등록일 2022년06월07일 13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 전역에 도시재생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익산시가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탈바꿈되고 있다.

 

시는 노후된 원도심과 농촌의 정주 여건 개선부터 역사·문화 중심의 도시재생까지 성공적으로 완성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농 균형발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7일 시는 중앙과 송학, 인화, 남중동 등 원도심 일대에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가장 먼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중앙동 일대는 각종 기반 시설이 들어서고 주민 주도 문화 사업들이 추진되며 활기를 되찾고 있다.

 

사회·경제 어울림센터와 세대공감 복합커뮤니티시설 조성이 완료돼 원도심 거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사가 진행 중인 음식·식품 교육문화원과 중·매·서 커뮤니티 라운지는 올해 안에 건립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문화이리로와 주차장 등의 인프라도 갖춰지면서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와 주민주도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청년창업과 관광자원 발굴 등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167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인 송학동 일대는 마을 환경정비와 주차장, 자원순환형 공동체 텃밭이 조성되며 주민들이 살기 좋은 환경으로 거듭나고 있다.

 

오는 2023년까지 푸른솔 커뮤니티센터와 도시재생리빙랩스테이션 등을 추가로 조성해 이를 거점으로 주민주도 사업과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한다.

 

근대역사 자산이 산적해 있는 인화동 남부시장 일대는 4.4만세운동 기념 광장 정비와 전통시장 상생협력마당 등이 조성됐으며 근대역사문화체험센터와 솜리문화공방, 한복거리 정비 등이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곳은 역사문화 중심의 도시재생이 추진되고 있으며 상권 활성화와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주민 밀착형 교육·문화·복지거점 공간으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167억원이 투입되는 남중동 도시재생사업은 노후주택 골목길, 도로 가로경관 정비, 여성특화 창업스쿨 조성이 완료됐으며 생활 속 어울림플랫폼과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신청사 리뉴얼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주민들을 위한 생활 SOC 확충과 공동체 기반 조성으로 주민들의 삶과 어우러지는 도시재생을 이뤄나가는 것이 목표다.

 

도심 밖 농촌지역에서도 도시재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사업에 선정된 금마면 동고도리 일대는 133억원이 투입되며 올해부터 생태주차장과 주민편의시설인‘서동거실’, 정원, 놀이마당 등 기반 시설 정비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골목상권 활성화·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주민 참여형 마을축제와 프리마켓, 주민역량강화 등 11개 세부 사업을 추진해 농촌지역의 도시재생 모범사례를 톡톡히 보여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익산 전역에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원도심이 활기를 되찾고 주민들이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며“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도시재생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의 삶이 어우러지는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