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저온유통체계 선정’‥익산 푸드플랜 추진 ‘가속도’

농림축산식품부 22년 저온유통체계 추가 공모 선정…로컬푸드, 학교급식, 공공급식 등 종합적 먹거리 공급체계 완비

등록일 2021년10월19일 17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심점이 될 푸드플랜 APC 건립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22년 저온유통체계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도비를 포함한 사업비 7억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22년도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공모사업(푸드플랜 APC분야)’에 1순위로 선정되어 국도비 포함 총 50억원을 확보에 연이은 쾌거로 사업 추진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저온저장시설과 유통과정 중 품질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저온 수송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가와의 계약재배, 메취, 수탁 과정에 필요한 저온저장고를 설립할 수 있게 됐다.

 

‘저온유통체계 구축사업’으로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거점시설 건립을 더욱 견고히 하여 본격적 푸드플랜 실행 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시는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통한 소비자 신뢰성 강화를 위해 체계 정비를 추진한다. 23년까지 관련조례 정비, 전담조직 신설 및 운영예산 확보, 안전분석실 설치 등 추진체계를 확립하고 로컬푸드 및 공공급식 참여농가를 중심으로 사전교육부터 생산·유통·소비단계까지 통합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익산푸드 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푸드플랜 APC는‘23년부터 학교·공공급식, 먹거리 복지사업 등 전략과제 추진을 위한 거점시설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사업초기인 ‘23년에 235억원(290농가) 규모의 학교급식을 시작으로 ‘25년 사회복지시설, 공공기관 등 공공급식 추진을 통해 312억(350농가), 장기적으로 대학, 병원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한 830억원(700농가) 규모의 민간영역까지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박종수 미래농정국장은 “푸드플랜 APC와 저온유통체계 구축사업 선정을 통해 최적화된 거점시설 건립으로 본격적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원동력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지역 농산물 지역 선소비를 통한 안정적 농가소득 기여와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취약계층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등 도시와 농업이 상생할 수 있는 푸드플랜 선도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