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전북농협, ‘농촌 일손 돕기’ 나서

정헌율 시장·공무원·전북농협 임직원 등 여산면 농가 일손 도와...농촌인력중개센터 5곳 운영·농가에 연인원 2만3천여명의 인력 공급

등록일 2021년06월15일 18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시는 15일 공무원과 전북농협 임직원들이 협력해 농번기를 맞아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들을 위한‘일손 돕기’합동 봉사를 펼쳤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정헌율 익산시장을 비롯한 박종수 미래농정국장, 전북농협 장기요 영업본부장, 박병철 노조위원장 등 시청 공무원 30명·농협 직원 40명이 참여했으며 여산면 두여리 양파 농가를 찾아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

 

이번 봉사를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희망자를 모집했으며, 현장에서 양파 수확, 비닐 제거 작업 등을 진행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손 소독·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여산면 농가들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양파 수확 철이지만 고령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근로자 감소· 인건비 상승 등으로 영농인력을 구하기 어려워 수확시기를 놓칠 우려가 컸다.

 

이에 시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를 파악하고 기관과 자원봉사센터 등에 일손 돕기 동참을 요청하는 등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농촌인력중개센터 5곳 운영을 통해 농가에 연인원 2만3천여명의 인력을 공급하는 등 농업인들의 동반자 역할을 해내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농촌 일손 부족이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농가들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일손을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농민들의 고충과 아픔에 귀를 기울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산농협은 갈수록 심해지는 일손 부족 현상을 우려하며 조합원들의 인건비 절감, 양파 수확의 작업능률 고취 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톤백 수매를 추진하고 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