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김수흥 의원, 기부금 투명‧편의성 강화 나서

“기부금 영수증 투명성 및 연말정산 편의” 법개정안 2건 발의

등록일 2020년09월24일 18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의원(익산시갑, 기획재정위원회)이 기부금 영수증 발급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납세자의 연말정산 편의를 증진하는 세법개정안 2건을 22일 발의했다.

 

김수흥 의원이 발의한 법인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전자기부금 영수증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기부금 영수증 발급과 관련하여 투명성과 편의성을 증진하는 법안이다.

 

종이 영수증 발급으로 인해 기부단체의 발급 내역과 기부자의 공제 내역을 상호 비교할 수 없는 문제, 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지적받아 온 거짓 기부금영수증 발급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다만, 급작스러운 시스템 변경은 다수의 중소 기부금단체에 업무 혼란을 가져올 수 있어 상당 기간 현행 종이영수증과 병행하여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으로 기부자·납세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거짓기부금 영수증 등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기부금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불합리한 연말정산 절차를 시정하고 납세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소득세법도 일부 개정한다.

 

가족관계에 법적 변동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이 이를 인지하더라도 현행법 상에서는 별도로 당사자의 동의 해지를 받지 않는 한 해당 정보가 지속적으로 유출될 수밖에 없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세청장 직권으로 해당 정보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손실의료보험금 지급자료의 제출 시점을 근로소득자의 신고서 작성 시점에 맞추도록 개정한다.

 

김수흥 의원은 “이번 세법개정으로 기부금 영수증 발급 제도의 투명성을 높이고, 연말정산 관련 국민의 납세 편의를 증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부금 관련된 잡음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더 투명하게 기부하고 공제 받는 문화를 정착시켜가는데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