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올해 왕궁 현업축사 매입, 사육두수 감축 '최대 실적'

돼지 2만 여 마리 감축 효과...전북도, 전북지방환경청, 한국환경공단과 긴밀한 업무 공조 성과

등록일 2020년09월18일 19시4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올해 왕궁현업축사 매입 사업을 시작한 이래 최대 사육두수 감축 실적을 내는 쾌거를 달성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3일간 현업축사 매매계약을 체결한 결과 15농가, 3만5천㎡, 85억원 상당을 매입하여 돼지 2만여 마리를 감축했다.

 

새만금 수질개선과 축산악취 해소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추진된 이번 사업은 시작 당시 왕궁 축산단지 돼지 사육두수가 11만3천 마리였으나 현재 7만여 마리로 축산농가의 매도 기피 등으로 지난 10년간 실제 감축된 사육두수는 4만여 마리에 그쳤다.

 

그러나 이번 현업축사 매입과 무허가 축사 폐쇄 명령 등으로 단숨에 2만여 두를 감축하는 실적을 달성하여 새만금 수질개선은 물론 악취 저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4월 왕궁축산단지 해결 T/F팀을 본격 가동하고 정헌율 시장의 과감한 사업추진 지시에 따라 현업축사 매입 주관기관인 전북지방환경청, 한국환경공단과 매입 전담반을 구성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해 왔다.

 

동시에 가축분뇨 처리수수료 인상(신고기준 9000원/톤 → 1만2000원/톤)을 전격적으로 단행하고 현업축사 매각 농가에 한해 처리수수료 일부를 감면하는 혜택을 부여하여 현업축사 매각을 유도했다. 사육두수 감축을 위해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농지 등 잔여지 매입을 최소화하고 대농가 위주의 족집게식 매입을 추진하였다.

 

특히 유희숙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왕궁 축산단지 해결 T/F팀의 무허가 축사 합동 단속반은 폭염과 집중호우에도 불구하고 매주 2회 현지 출장으로 축산농가를 설득하여 무허가 축사 적법화 미이행 농가의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 냈으며 추가 매도를 희망하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현업축사 매입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잔여 현업축사 전량 매입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업축사 매입은 올해까지 국비 1천77억 원을 투입하여 전체 59만9천㎡ 중 매입목표 43만2천㎡ 매입하고 종료할 예정이었다.

 

전라북도와 익산시는 새만금유역 2단계 수질개선 종합대책 후속조치 사업으로 왕궁 잔여 현업축사 매입사업(16만7천㎡, 389억원)을 건의하고 지역 정치권과 연계하여 중앙부처를 설득한 결과 내년도 현업축사 매입비 82억 원이 반영되는 성과를 이뤘으며 내년도 요구액 276억 원이 모두 반영되도록 전북도, 지역정치권과 공조하여 끝까지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과감한 정책추진과 각 기관과의 적극적인 공조로 사업두수를 최대로 감축하는 실적을 달성했다”며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전북도, 정치권과 공조해 내년도 현업축사 매입비가 모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