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의회는 시립교향악단 창단 꼼수를 멈춰라”

익산참여연대 3일 성명 “반대 입장 번복하고 시립교향악단 설립에 앞장선 기획행정위” 맹성토

등록일 2020년06월03일 19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참여연대가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반대하던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7명 의원이 집행부를 대신해 조례안을 발의하자 이를 "창단 꼼수"라고 맹성토하며, 조례안 발의 철회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3일 성명을 내고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시립교향악단 창단 꼼수인 조례안 발의 철회하고, 코로나로 고통 받는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에 전념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잠잠하던 시립교향악단 창단 문제가 시의회를 중심으로 수상한 정치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시장이 바뀔 때마다 정치적 움직임이 있었고, 명분과 내용 없는 예산과 조례안을 발의했던 공무원들은 시의회의 ‘재정과 문화적 효용성, 시민적 합의, 시립예술단 평가’등의 날선 지적에 제대로 답하지 못하면서 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었다“고 예전 상황을 짚었다.

 

특히 ”그동안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반대하던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7명 의원이 집행부를 대신해서 조례안을 발의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시민들이 명분과 내용이 없는 시립교향악단 창단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시의회를 어떻게 볼 것인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더욱이 ”재정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비상임으로 구성해서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꼼수 입법으로, 2년의 시범운영으로 참여하는 60명의 단원들을 하루아침에 누가 해산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나?“라고 따져물으며 ”결국 2년 뒤에는 매년 34억 이상이 들어가게 될 것으로, 집행부의 무리한 정책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시의회가 도리어 조례안 발의한 것은 심각한 자기부정이다“고 비난했다.

 

참여연대는 익산시의회가 반대 입장을 번복하고 시립교향악단 설립에 앞장선 배경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그 사유를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단체는 ”시의회는 시립교향악단 설립에 대한 시민적 검증을 외면하고, 정치적 의도로 추진하고 있다고 익산시를 질타하며 반대했다“며 ”그랬던 시의회가 돌연 조례안을 발의했는데, 시립교향악단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어떤 시민적 검증을 거쳤는지, 왜 기존의 입장을 바꾸게 되었는지 소상히 밝히라“고 추궁했다.

 

특히 시립교향악단 창단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사안으로 정치적으로 결정 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참여연대는 ”많은 자치단체들이 시민 문화향유 확대, 지역 예술역량 확대, 도시의 품격 등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교향악단을 운영하지 않는 것은 막대한 운영 예산 때문이다“며 ”가까운 군산시 40억, 전주시 34억 등 시립교향악단에 35억에 가까운 예산이 들다보니, 광역단위에서도 2곳 정도만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타 지자체 사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미 익산시는 시립예술단(합창, 무용, 풍물단)운영에 연간 37억을 지출하고 있는데, 교향악단이 정식 창립하게 된다면 70억이 넘는 예산이 소요된다“고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히 접근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익산시 재정과 시립예술단의 운영상황 등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동의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무리하게 정치인을 압박해서 시립교향악단을 추진하려고 한다면,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고 경고하며 기획행정위원회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