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의회 ‘돈 들여 하는 인구유입 실효성 없다’

김경진 김순주 김충영 의원, ‘집행부 주소 전입 학생 지원 예산 문제점’ 지적

등록일 2019년12월02일 14시0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의회가 인구유입을 위한 집행부의 주소 전입 학생 지원 예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대학생 등의 주소 이전 지원은 임시·일시적인 효과에 머물 수밖에 없어 실효성이 높지 않다는 게 의원들의 진단이다.

 

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제221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일 기획예산과를 상대로 한 2020년도 세입·세출안 심의 과정에서 익산시가 추진하는 주소 전입 학생 지원을 위한 예산 증액에 대한 문제점을 질타했다.

 

김경진 의원은 “주소 전입 학생 지원 예산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에도 전입 학생과 유출 학생의 수는 비슷하다”며 “인구 감소의 문제는 전국적인 문제로, 대학생 전입 유도 보다 장기적인 거주정책 개발을 통한 청년층의 지역 정착을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익산시는 매년 2500여명의 대학생과 대학원생, 고등학생에게 전입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졸업 후 비슷한 숫자의 학생들이 타 지역으로의 주소를 이전하고 있다.

 

김 의원은 또 대학생 단기인턴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전공을 활용하지 못하고 단순 노무업무에 배치되고 있어 사업 의도와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순주 의원도 주소 전입 학생 지원 예산이 고등학생과 대학생 등에게 편중돼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중학생의 주소 이전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중학생이 익산으로 옮길 경우 부모와 함께 주소를 이전할 수밖에 없어 이를 통한 인구 유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김충영 의원은 대학생 단기인턴 사업의 효과성에 의문을 보이며 시의 정책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대학생 등의 주소 이전 지원은 임시·일시적인 효과에 머물 수밖에 없어 실효성이 높지 않다는 게 김 의원들의 판단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학생 전입 유도를 통해 매년 2500여명이 주소를 익산으로 이전하고 있고 비슷한 숫자가 유출되고 있다”며 “각 부서에서의 거주정책을 개발하고 대학생 등의 인구가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생 단기인턴 사업의 경우 일부 기업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전공과 이 사업에 적절히 매칭돼 업무습득의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익산시는 주소전입 학생지원을 위한 2020년 예산을 7억1100만원을 편성해 익산시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