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인구 감소 문제, 익산시민과 함께 ‘총력전’

기관‧단체‧기업 간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 자생적인 인구늘리기 시민운동 전개

등록일 2019년09월10일 14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지역 최대 현안인 인구늘리기에 관내 기관·단체·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익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인구늘리기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은 인구문제 심각성을 시민과 함께 인식하고, 행정만이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기관‧단체의 참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전종순 익산시 기획행정국장은 10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시는 정헌율 시장과 오성배 사회복지협의회장, 회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5일 인구늘리기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인구늘리기 동참 결의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원광대학교,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대학교 부속병원과의 인구늘리기 릴레이 첫 번째 민‧관 실천협약에 이어 이날 익산시사회복지협의회(개인 14명, 시설 68개소 참여)와 두 번째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앞으로도 시는 군부대, 농협중앙회와 지역 농협,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기업 등과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속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어 익산시 인구문제 해결에 시민·기관·단체가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실천협약은 초기에는 파급력과 결속력이 높은 분야별 대표성이 있는 익산 소재 기관‧단체‧기업 등을 대상으로 ‘테마가 있는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효과에 따라 소규모 단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관‧단체별 테마가 있는 협약은 ▶여성단체와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여성친화도시 익산’ ▶경제단체와는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으로 일하고 싶은 익산’ ▶시민단체와는 ‘인구감소 문제 극복을 위해 시민이 함께 합니다’ ▶종교단체와는 ‘바른 주소 갖기 운동, 종교단체가 앞장섭니다’를 테마로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익산시는 오는 10월 인구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100인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시는 회의에 참석한 대학생들에게 청년 일자리 사업을, 귀농·귀촌한 시민들에게 ‘익산에서의 생활’이야기를, 엄마들에게 ‘익산의 육아 프로그램’,시민단체 활동가에게 인구정책 시민 아이디어 공모 수상작 실행방안에 대해 의견을 경청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인구정책에 반영하는 양방향 소통체계를 구축해 인구문제 해법을 찾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다른 지역에서 익산으로 이주해 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을 통해 모집한 ‘익산에 살고 싶다’는 사례집을 내년 상반기에 제작하고 하반기에 향우회, 기관‧단체, 읍․면․동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전종순 국장은 “전부서 주요사업에 대하여 부서별 인구영향평가 과제 실천을 통해 인구 관점에서 정책․계획․사업 타당성을 평가 모니터링하고 시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인구영향을 예측 대응하는 방안을 마련, 대안을 제시한 후 2020년 인구증대 시책 실천으로 살기 좋은 익산 만들기 인구 유출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