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체육회 쇄신은 ‘공염불’‥사무국장 임명 ‘제멋대로’

시의회 29일 성명 "사무국장 임명 철회, 익산시장 대시민 사과" 촉구

등록일 2019년07월29일 17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시민의 대의기관인 익산시의회의 체육회 발전을 위한 지적과 쇄신요구는 공염불이 됐습니다”

 

총체적 운영 부실로 뼈를 깍는 쇄신을 요구받던 시 체육회의 사무국장에 전문성 없는 정치권 인사가 제대로 된 절차 없이 임명되자 익산시의회가 심각한 우려와 분노를 표하며 이에 대해 바로 잡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익산시장(익산시체육회장)은 그간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되던 체육회 사무국장에 주유선(63) 전) 익산시의회 의원을,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에 왕경배(55) 익산시족구협회장을 각각 임명했다.

 

익산시의회는 29일 시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 임명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양 체육회 사무국장 자리에 부적절한 인사를 임명한 익산시장에게 이에 대한 철회와 함께 공개사과를 촉구했다.

 

의회에 따르면, 익산시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는 시민의 혈세인 익산시 예산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방만하고 위법부당한 운영과 상급기관 권고 무시, 편법적인 인력운영 및 회계처리, 직권남용 의혹 등 무소불위의 행태를 일삼아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됐다.

 

이에 지난해 10월 19일 의회 본회의에서 윤영숙 부의장을 비롯하여 5명의 의원이 릴레이 발언을 통해 체육회의 전면적인 혁신을 요구하기에 이르렀고, 2019년 본예산 심의시 체육회 예산 전액 삭감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가져왔다.

 

이후, 비상체제 운영, 혁신방안 강구, 비대위 권고사항 이행 등 체육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집행부의 의견을 받아들여 시의회는 2019년 제1회 추경에 관련 예산을 승인했다.

 

하지만 익산시는 의회의 체육분야 전문가 임명 요구에도 불구하고 시 체육회 사무국장에 체육과 연관성 없는 정치권 인사를 임명했다.

 

이로 인해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의 체육회 발전을 위한 지적과 쇄신요구는 공염불이 됐으며, 정치적인 중립성과 공정성도 담보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무국장을 뽑는 중대 사안을 서면심의만으로 끝낸 임명 과정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체육회의 쇄신과 정상화를 위한다면 반드시 이사회를 소집해 적임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후 결정되어야 타당했지만 전문성을 찾아 볼 수 없는 인사를 사무국장으로 서면심의 의결하고 임명한 것은 잘못된 처사라는 것이다.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 임명의 경우도 마찬가지. 절차를 무시한 채 사전 내정하는 등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2019년 본예산을 의회에서 심의하기도 전에 본인이 내정되었다며 예산승인 협조를 요구한 인사가 임명되는 등 사전내정 소문이 사실로 이어졌다는 게 의회의 주장이다.

 

의회는 “이런 행태는 논공행상, 선심성·코드 인사를 넘어 익산시의회를 우롱한 처사”라며 “체육회 혁신을 통해 익산시 체육발전의 의지가 조금이나마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 같은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시의회는 문제의 사무국장의 임명이 철회되고 익산시장(익산시체육회장)이 시민과 시의회에 공개적으로 사과할 때까지 강력한 투쟁과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의회는 “이번 체육회 사무국장 임명에 대해 30만 익산시민과 의회, 체육인들은 우려의 수준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익산시는 기존 인사의 임명을 철회하고 의회에 보고한 쇄신책에 걸 맞는 전문가를 사무국장에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