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상식에 대한 몰상식의 도전’

익산시민단체협의회 19일 규탄성명…반대 목소리 ‘전방위’ 확산

등록일 2015년10월19일 17시0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익산지역사회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국회·도·시의원 등 익산 정치권을 총망라한 규탄 성명과 항의성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익산의 대표적 시민단체들도 규탄 성명에 가세하며 한 목소리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규탄하고 나섰다.

익산지역 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익산시민단체협의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권의 역사교과서 획일화는 국제기준의 정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이라며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도 높게 규탄했다.

이들 단체들은 “유엔(UN) 2013년 총회에 보고된 역사교육 지침은 ‘교과서 선택은 특정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필요에 기반 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하고 있다”며 “획일화된 관제 역사교과서의 강제는 ‘상식에 대한 몰상식의 도전’이라 할 것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소위 ‘통합’ 교과서를 낼 때 다양한 집필진을 꾸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좌편향으로 내몰리는 마당에 학자적 양심을 가진 이들이 집필진으로 나설 리 없다”며 “이에 5공 교과서, 문제덩어리 교학사 교과서가 국정 역사교과서의 탈을 쓰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는 일본 극우 세력의 역사 왜곡과 중국의 동북공정을 비판할 수 있는 근거를 우리 스스로 무너뜨리고 말 것”이라며 “역사로부터 교훈을 얻으려면 어두운 역사 단면도 드러내고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일·독재 미화 교과서는 대한민국의 헌법을 부정하는 것이므로 국정교과서로 나온다 해도 수용이 불가하다”며 “대한민국의 헌법을 수호해야할 대통령이 헌법을 부정하는 역사교육을 강요한다면 국민도 대통령을 부정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익산시민단체협의회는 정부가 역사교과서 획일화를 강행할 경우, 이를 저지를 위해 민주 시민들과 연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앞서, 이춘석·전정희 국회의원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강력 규탄한 데 이어 익산시의회도 잇따라 성명을 내며 정부를 규탄한 바 있다.

한편, 익산시민단체협의회에는 익산시민연대, 익산참여자치연대, 전교조익산중등지회, 익산시농민회, 익산환경운동연합, 익산여성의전화, 교육문화중심‘아이행복’, 익산성폭력상담소, 솜리iCOOP생협, 희망연대 등 10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