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시민 어사 도입 '진통'‥3대 노조도 '반기'

익공노 사내게시판에 시민감사관제 반대 성명, 2대 노조에 이어 두번째 표명

등록일 2012년01월05일 08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민단체협의회의 제안으로 익산시가 추진 중인 시민감사관제 도입이 공무원 노조의 강력한 반대로 상당한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 2일 공식출범한 3대 익산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익공노)이 2대 노조에 이어 또다시 반기를 들고 나섰기 때문.

익공노 3대 집행부(위원장 김상수∙51)의 4일자 사내 게시판 ‘시민감사관제 반대 성명’은 지난해 11월 10일 2대 집행부(위원장 최용식)의 반대 성명 공식발표에 이은 2번째다.

새해 다음날 출범식을 갖고 공식 일정에 들어간 익공노 3대 집행부는 이날 사내게시판에 성명을 내고, 익산시가 추진중인 '시민감사관제'에 대해 우려감을 나타낸 뒤 ‘강력 저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익공노는 성명을 통해 “시민감사관 도입에 따른 계약직 채용(6급 상당)은 일반직 직원들의 승진기회를 박탈하는 등 직원들의 사기저하가 현저할 것”이라며, “최근 익산시 내부에서 발생되는 일부 비리행위 등은 직원 개개인의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직원이 범죄자인 것처럼 여론몰이 되고 있는데 그 틈을 타 시민감사관을 도입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우를 범하는 것"이라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이들은 "개방형 감사관 도입이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시민감사관제의 도입은 옥상옥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며, 이는 기존 개방형 감사관제도의 정책실패를 자인하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한 "사회덕망만 있을 뿐 전문성이 없는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하는 시민감사관은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감사관 직무에 적합하지 않다"며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한자에 대한 공무원 채용은 '지방계약직공무원임용령'에도 위배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시민감사관 도입을 주장하는 시민단체협의회는 수백의 시민사회단체 중 소수의 단체가 모여 만든, 익산시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할만한 대표성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이런 반대의견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노조와 협의조차 없이 일방적 제도를 추진해 실망을 안겨준다면 익공노 조합원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2대 익공노(위원장 최용식)는 지난해 11월 10일 성명을 내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결과, 시민감사관제 도입이 긍적적인 면보다는 공직사회의 위화감 조성, 수시로 요구하는 감사자료 작성 등 부정적인 요소가 많았다”며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했었다.

한편, 익산시는 최근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에서 요구한 '시민감사관제'를 전격 도입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관련 조례안을 구랍 14일 시 홈페이지에 입법예고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