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일본기업 유치가 산단 성패 가른다'

익산, 2009 국제 부품소재산업전 참가, 일본기업에 투자유치 총력

등록일 2009년04월16일 18시0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부품소재 전용공단으로 선정된 익산시가 일본과 국내 부품소재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내세우며 공격적인 투자유치에 나서는 등 산단 성패를 가를 일본 기업 투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타 지자체들도 부품․소재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거는 등 유치 경쟁이 치열해 익산시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이한수 시장과 시 관계자들은 16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09 국제부품․소재 산업전’에 참가했다.

올해 4회째인 이 행사는 오는 19일까지 국내외 기업 246개사가 600여부스 규모로 참가해 15,000명의 참관객 방문이 예상되고 있다. 21세기 핵심부품․소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열린 이 행사에는 기계부품 및 자동차 부품은 물론 전기, 전자, 로봇 부품, 금속․화학․세라믹 소재 등 다양한 부품․소재 기업들의 제품을 총 망라한다. 이 전시회에는 삼성전기, LG이노텍, 두산인프라토어, 포스코, 효성 등 국내 187개사와 미쓰비시 전기, 미쓰비시 중공업, 쇼와전공, 스미토모상사 등 59여개 일본 기업들이 참가한다.

이 행사에서 열린 부품소재 전용공단 투자유치 설명회에서 시 관계자는 부품․소재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일본기업을 상대로 공격적인 투자유치활동을 펼쳤다. 특히 익산시의 이점인 사통팔달의 교통여건과 세제감면 혜택, 부지제공, 자금지원 등의 특별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알렸다.

또 국내․외 부품소재 기업에 익산시와 전용공단을 알리기 위해 전시장내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홍보활동을 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문화관광에 대해 적극 홍보하고 미륵사지 사리장엄 등을 홍보하는 등 특히 일본인들을 상대로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함께 알렸다.

익산부품소재 전용공단은 지난 2007년~2011년까지 삼기․낭산면 일원에 2,794천㎡(85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익산 제3공단 내 330천㎡(10만평)규모로 마련된다. 올해 12월 말 착공식을 거쳐 내년 12월 중 전용공단을 우선적으로 준공해 분양 및 입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공단에 입주하는 기업에게는 법인세, 소득세 등 5년간 국세감면과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등 지방세 15년간 감면 혜택, 50년간 부지 무료임대(50년간 연장가능)가 가능하다. 외국투자기업에는 투자금액의 5%이내, 최고50억까지 지원하며 고용보조금과 교육훈련보조금은 1인당 월 50만원 이내, 기업당 5억원 한도로 지원한다. 또 지식경제부의 부품소재산업육성 펀드 1천억원 조성금이 지원된다.

이같이 익산시가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각하며 일본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국내 타 지자체들도 일치감치 부품․소재 기업 유치에 나선 상태로 유치 경쟁이 뜨겁다. 

실제, 익산 이외에도 부산, 구미, 포항 등 부품소재전용공단 조성을 추진중인 지자체들은  이번 전시회 기간에 부품소재 전용공단 기업유치 설명회를 갖는 한편 공단방문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적인 투자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시장은 이와 관련해 “익산시만의 차별화된 인센티브와 교통의 장점으로 현재 부품․소재분야에 원천기술을 확보한 일본기업을 유치하는데 총력을 모으겠다”며 “일본기업과 국내 관련기업과의 기술협력사업이 추진된다면 국내 부품소재산업의 부가가치와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익산시가 부품․소재분야에 중심지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월 현재 이들 4개 공단에는 부산진해 11건 1억8천만달러, 구미 8건 4억1천만달러 등 모두 41개 기업, 9억천만달러(일본은 23건 5억5천만달러) 어치의 외국인 투자유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소통뉴스 이백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