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백범김구 이리방문· 해공신익희 유세’ 등 시민기억 한자리에

익산 근현대사에 대한 시민의 기억 2,081점 민간기록물 전시...26일까지‘제2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전시회’개최

등록일 2022년10월07일 14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백범 김구 선생 이리 방문, 해공 신익희 선생 유세사진 등 익산 근현대사를 담은 시민들의 기억이 한자리에 모였다.

 

시는 이달 7일부터 26일까지 익산예술의전당 미술관 1층 전시실에서‘익산 교육의 발자취, 기록으로 말하다’를 주제로‘제2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공모전 수상작을 포함해 83명의 공모 참가자들의 문서, 일기, 사진 등의 수상 및 기증 기록물 2,081점이 전시된다.

 

첫날인 7일 개막식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및 한동연 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교육청, 박물관 관계자, 민간기록관리위원 및 민간기록에 관심있는 시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해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전시 관람을 진행했다.

 

전시회는 공모전의 기획주제인‘익산의 교육’을 제1테마로 교과서, 앨범 등으로 전시됐다. 제2테마는‘익산의 문화’로 익산의 역사, 종교, 문중 및 인물 기록이다. 제3테마는‘익산의 생활’로 양로당 및 동계 자료, 일기 및 생활상, 생활도구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특히 ▲백범 김구 선생 이리 방문 기념 사진 ▲함열향교의 향약 명부 ▲왕궁면 동룡리 마을의 장례를 알 수 있는 장의계록(葬儀契錄) ▲성리학의 기본원리를 그림을 붙여 풀이한 권근의 ‘입학도설’사본 ▲구 호남병원 상량문 현판 ▲무궁화 야학교 운영 서류 등 다양한 기록물을 실물로 볼 수 있어 시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는‘제2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에 1946년 백범 김구 선생 이리 방문 등 원본 사진 앨범으로 대상을 수상한 홍정자님을 비롯해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장려상 23명 등 총 29명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대상수상자인 홍정자님은“익산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공모전에 참여하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앞으로 시민들과 함께 민간기록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 자주 열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민간기록물 수집에 적극적으로 관심과 참여를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이번 전시회가 익산은 시민을 기억하고, 시민은 애향할 수 있는 연결 고리가 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덧붙여 정 시장은 “앞으로 시민들의 소중한 기록과 추억이 익산의 역사로 당당히 기억되는 민간기록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