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에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들어선다‥정헌율 시장 직접 제안 설명 ‘주효’

광주와 치열한 경쟁 끝에 최종 건립지로 선정‥국비 약 200억원 투입, 2026년까지 함열 일원에 건립

등록일 2022년08월13일 16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지역에 호남권 청소년들의 치유와 재활을 지원하기 위한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가 들어선다.

 

이는 지역 정치권은 물론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특히 평가위원 현장실사에서 정헌율 시장이 직접 제안설명에 나서 익산 유치의 타당성을 적극 피력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12일 시는 여성가족부의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건립지역 선정 공모에서 광주와 경쟁한 결과 최종 건립지역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공모 선정에 따라 향후 약 200억원 규모의 국비가 투입돼 오는 2026년까지 함열읍 와리 일원에 상담실과 심리검사실, 음악치료실, 직업교육실, 공연장, 체육관, 기숙사 등을 갖춘 청소년디딤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올해는 실시설계용역비로 8억8천만원이 편성됐다.

 

센터는 정서‧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치료, 교육, 자립 서비스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도내에 매년 38억6천5백만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약 3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시는 센터 유치를 위해 지역 정치권,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 시민 등과 협력하며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이날 개최된 현장실사에서 정헌율 익산시장이 직접 제안설명에 나서 치유와 재활 공간으로서 익산 유치의 타당성을 평가위원들에게 적극 피력하였고 김관영 도지사도 현장에 참석하여 힘을 보탰다.

 

특히 해당 부지의 적합성과 안전성, 용안생태습지공원, 국립치유의숲, 공공승마장, 백제유적지구 등 지역 생태문화 및 치유자원의 우수성, 충청·호남권 청소년들의 지리적 접근성 등 익산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시는 지난해부터 청소년디딤센터 유치를 위해 전문용역을 진행했고 원광대학교를 포함한 도내 대학교, 익산교육지원청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민관추진위원회, 도내 청소년‧사회복지기관단체, 농촌진흥청, 도의회와의 간담회, 익산시의회의 유치건의안 발표 등 다각적인 방면으로 유치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어 청소년과 시민들도 챌린지 운동을 통해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으며 지역 정치권을 포함한 도내 국회의원, 도의회, 시의회가 초당적으로 사업 유치를 위해 전방위로 뛰어준 결과 이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정헌율 시장은 “센터 유치로 입소 청소년들에게는 휴식, 치료, 삶의 전환, 새로운 출발을, 부모에게는 가족과 교류, 무너진 관계 재형성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센터 건립 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