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식품진흥원, GMP·HACCP 통합 관리기준 개발 추진

산·학·연 협의체, 공통기준 통합 및 범용모델 개발을 목표로 지난 4월 출범

등록일 2021년11월20일 17시1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하 ‘식품진흥원’)이 산·학·연 협의체 구성해 GMP·HACCP 통합 관리기준 개발을 추진한다.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은 GMP·HACCP 시설인증 통합 관리기준 모델 개발을 위해 지난 10월까지 총 3차례에 거쳐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식품진흥원이 주관하여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본 협의체는 우수건강관리식품제조기준(GMP)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의 공통기준 통합 및 범용모델 개발을 목표로 지난 4월 출범했다.

 

두 인증의 관리기준 통합에 대한 요구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며, 최근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고시 일부 개정으로 인해 그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앞서 식품진흥원 파일럿플랜트는 지난 4월 자체적인 GMP·HACCP 통합 관리방안 수립 후 현장 적용평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실제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있다.

 

지난 3차 회의에서는 1차, 2차 회의를 통해 도출한 통합 관리기준의 방향성 및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산업 전반에 확대 적용 가능한 기준 확립을 위한 실무적 의견을 교류했다고 밝혔다.

 

개발 중인 통합 관리기준은 편집·자문·검증 등의 과정을 거친 후 기업의 애로사항 경감을 위해 금년 중 산업 전반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GMP와 HACCP을 동시 관리하는 기업의 수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두 인증의 운영 효율화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 말하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식품진흥원은 GMP·HACCP 통합 관리기준을 수립·배포함으로써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