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청년 농업인 지원 사업 ‘호응’

청년 후계농 지원사업 경쟁률 2.3대 1, 타지역 지원자 증가‥영농정착금·드론구입비 지원, 농업기술교육 제공

등록일 2021년02월18일 12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령화되고 있는 농촌지역을 이끌어갈 익산 청년 농업인 육성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2월 28일부터 1월 27일까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을 통해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 신청을 받은 결과 33명 모집에 76명이 접수해 2.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이는 지난해 1.7대 1보다 소폭 증가한 수치다.

 

이 가운데 서울, 인천 등 타 지역에서 익산으로 영농을 위해 신청한 청년 후계농이 11명이나 돼 인구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에 신청한 청년 후계농은 서면평가와 전북도 면접 평가를 거쳐 다음달 26일 최종 선정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은 지난 2018년 처음 시작한 이후로 지난해까지 총 94명이 선발됐다. 선발된 청년후계농은 연차별 월 80 ~ 100만원씩 최대 3년간 정착금이 지급되며 최대 3억원의 한도로 융자를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익산시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청년 농업인 육성 기틀을 마련했으며 고령화되는 농촌 현실을 반영해 지원 연령을 만 49세까지 확대했다.

 

올해는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해 약 4억원을 투입해 선진 영농기술 도입, 드론 지원, 생생동아리 지원, 신기술 접목 차세대 영농인 육성 사업, 융복합 자립기반 조성 시범사업 등 5개 사업을 추진하며 총 23곳을 지원한다.

 

특히 병해충 방제에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는 드론구입비를 지원하는 청년 농업인 드론지원사업은 3곳 모집에 11곳이 지원에 호응이 컸다. 시는 앞으로 호응이 큰 사업들을 발굴해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청년 후계농을 대상으로 한 교육사업도 진행된다. 청년 농부들의 夜한 農談은 매월 1회 개최하는 프로그램으로 농업CEO 초청 강연, 인문학 특강, 청년 간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청년들이 지역 농촌으로 와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며“청년들이 농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