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신청사 일대 도시재생 뉴딜 ‘속도 낸다’‥총 167억 규모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전북도 승인 막바지 단계‥총괄 사업관리자 ‘LH전북지역본부’지정, 사업 본격화

등록일 2020년12월07일 12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 신청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도

 

익산시 신청사 일대에 예정된 총 167억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적인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의 행정절차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LH에서도 총괄 사업관리자를 지정하는 등 관련 기관들이 속도감 있는 추진에 힘을 보태고 있기 때문.

 

익산시는 7일 사업 시행 가이드가 되는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이 최근 전라북도 승인 막바지 단계에 이르러 본격적인 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LH전북지역본부를 총괄 사업관리자로 지정해 사업 추진력을 확보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도시재생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을 수립해 왔다.

 

“도약하는 신청사! 머물고 싶은 삶터‘남중’”이라는 캐치프래이즈로 시행되는 신청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총 4년간 국비 100억원 등 총 167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현재 국도비 보조금 예산으로 47억2천5백만원을 확보한 상태이다.

 

해당 지역에는 주민들을 위한 생활SOC 확충, 공동체 기반조성, LH 행복주택 건립 사업 등이 추진되며 시는 이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 활력 넘치는 도심으로 신청사 지역으로 탈바꿈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관련 예산 확보, 사업계획 승인으로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사업이 본격화되면 낙후된 원도심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익산시 남중동 신청사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시청사 일원 160,490㎡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167억원(국비 100억원, 도비 17억원, 시비 50억원)이 투입된다.

 

주요사업내용은 지역밀착형 SOC복합화, 지역특화 상생거점 조성, 수요 맞춤형 주거‧복지플랫폼 공급, 거버넌스 구축 및 공동체 활성화 목표로 ▲주민체감형 기초생활서비스 증진을 위한 생활속 어울림플랫폼 및 마당 조성 ▲여성친화 상생협력상가 및 상생마당 조성 ▲LH 행복주택 및 아동‧부모‧청소년 문화공간 조성 등 8개 세부사업이 추진된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