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벼 병해충’ 발생 주의보 발령

도열병·갈색잎마름병 발생, 적기방제 당부

등록일 2020년08월03일 18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최근까지 이어진 장마와 이상저온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벼 병해충에 대한 철저한 방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3일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속된 장마로 곳곳에 도열병과 갈색잎마름병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장마 후 벼 병해충 발생에 대비해 적기방제를 위한 홍보와 지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열병과 갈색잎마름병은 높은 습도와 저온에서 발생하는 곰팡이병으로 방제를 적기에 하지 않으면 벼 포기가 썩어 주저앉고 생산 수량 감소로 이어져 큰 피해를 준다.

 

7월 말 ~ 8월 초 사이 가스가마이신 성분의 액제형과 가스가마이신‧트리사이클라졸 성분의 액상수화제 농약을 살포해주고 출수 전 강우 예상 시 비가 갠 사이에 도열병 방제 약제(유제 또는 수화제)의 전착제를 혼용해 살포하면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센터는 도열병에 약한‘새칠보’품종 재배 논과 벼 잎 색이 짙고 무성하게 자라는 논은 자주 예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 비가 자주 내리고 기온이 낮아 도열병이 발생하기 좋은 조 건이 지속되고 있어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예찰을 강화하고 있다”며 “재배 농가에서도 예찰과 적기에 방제를 실시해 피해를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