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농민NGO, 농업인회관 매각 놓고 ‘갈등 첨예’

농민회 "반농민 행위" 결사 반대 천명‥ 市 “다른 10여개 단체 북부청사 입주 희망, 불가피” 반박

등록일 2020년03월19일 20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농업인회관 매각 추진을 놓고 익산시와 지역 농민단체들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익산시농민회는 “농업인회관 매각을 반농민적 행위”로 규정하고 결사 반대를 천명하고 나섰지만 익산시는 2019년 1월 입주 희망 조사 때 농민회를 포함한 다른 10여개 농민단체가 북부청사 내 입주를 희망했다는 명분을 들어 매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익산시농민회와 익산친환경농업인연합회원들은 19일 오전 익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인회관 매각을 추진하는 익산시와 관련 조례를 가결한 시의회를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익산시가 농민회와 어떤 협의도 없이 농업인회관을 일방적으로 매각하려 하고 있다”면서 “이는 농업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농민단체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2001년 6월 채규정 당시 익산시장과 익산시농민회 임승인 회장이 함열군민회관을 농업인회관으로 활용하기로 합의하고 그해 11월 조례까지 제정했던 내용을 짚으며, 1층의 함열출장소가 이전하게 되면 입주를 원하는 농업인단체에게 사무실을 제공하기로 한 당시의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다른 시군은 30~50억 원의 예산을 들여 회관을 신축하고 있는데 ‘농지면적 전국 6위’라는 익산시는 오히려 농업인회관 매각을 추진하는 반농민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익산시는 지금이라도 새로운 계획을 세워 익산 위상에 맞는 농업인회관 신축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농민회는 관련 조례를 가결한 익산시의회를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익산시의회는 집행부의 매각계획에 따른 조례개정안을 원안 가결시켰다”며 “(이를 주도한 의원은) 익산시의원이 아니라 이리시의원이라고 판단된다”도 꼬집었다.

 

반면, 익산시는 농민단체 기자회견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농민단체의 주장은 상당부분 사실과 다르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농업인회관은 2001년부터 조례제정을 통하여 농민회가 사용한 것은 사실이나 2017년도 미래농정국이 신설되면서 농민회뿐만 아니라 다른 농민단체와도 협치하고자 농업인회관을 북부청사 내로 옮기기로 했으며, 지난 2019년 1월 입주 희망 조사 때 농민회를 포함한 11개 단체가 입주하기로 합의했다는 게 익산시의 설명이다.

 

2001년 채규정 전 시장과 농민회장이 농업인회관 사용을 합의했다는 농민회의 주장에 대해 익산시는 “2001년 6월 익산시장은 조한용 전 익산시장이 재임했을 때로 농민회의 주장과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농업인회관 일방적 이전에 대해서도 “2016년도 매각결정과 함께 현재까지 농민단체와 지속적인 대화를 했고 3년 정도 협의해 지난해 1월에 농민회를 포함한 11개 단체가 입주하기로 했다가 같은 해 3월 농민회 집행부가 변경되면서 입장을 번복한 상황이다”고 해명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