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정부는 장점마을 피해 구제에 적극 나서라”‥장점마을 사태 해결 촉구 목소리 ‘확산’

최영규‧김정수 도의원 20일 세종 정부청사서 1인 시위‥익산시의회도 성명 ‘책임있는 자세“촉구

등록일 2019년11월20일 19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 장점마을의 암 집단 발병이 비료공장의 발암물질 때문이었다는 '역학적 관련성'이 최근 정부로부터 인정된 가운데,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피해구제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익산을 지역구로 둔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지난 18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이틀 뒤엔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장점마을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에 나섰으며, 익산시의회도 19일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성명을 채택하고 관리 소홀에 책임 있는 환경부와 전북도, 익산시를 향해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전북도의회 최영규(익산4) 의원과 김정수(익산2) 의원 등은 20일 아침 7시부터 세종시 환경부 정문 앞에서 출근길 피켓시위를 벌이며 “정부가 장점마을 인근 비료공장과 암 발병의 연관성을 인정한 만큼 이에 대한 해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최영규 의원은 “최근 환경부가 장점마을 주민 집단 암 발병의 원인이 인근 비료공장에서 배출한 유해물질 때문이라고 발표했다”면서 “담뱃잎 찌꺼기인 ‘연초박’으로 불법 유기질 비료를 만들던 공장 인근 장점마을에서 주민 99명 가운데 22명이 암에 걸려 14명이 숨졌다. 결국, 환경부가 인정했기 때문에 정신적·육체적 피해에 대해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수 의원은 “익산 장점마을 암 집단 발병에 도와 익산시 그리고, 국민의 건강·환경을 책임지는 환경부에 피해구제를 촉구하는 것”이라면서 “이들은 장점마을 주민들의 피해를 인재로 규정하고 주민들에 대한 해결책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산시의회 성명 채택 “행정기관의 책임있는 대책마련” 촉구

익산시의회(의장 조규대)도 19일 함라 장점마을 사태와 관련한 성명서를 채택하고 행정기관의 책임 있는 자세와 피해에 대한 확실한 보상을 촉구했다.

 

의회는 “지난 14일 환경부의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 원인이 금강농산에서 배출한 유해물질 때문이라는 공식 발표에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장점마을 주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와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또한, “환경부, 전라북도, 익산시는 그동안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했던 행정의 무책임함을 인정하고 장점마을 주민들에게 진정한 반성과 함께 장점마을 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정신적·육체적 피해에 대한 확실한 보상 및 재발방지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익산시의회는 정부와 전라북도, 익산시는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책임규명과 주민피해 사후관리 및 환경관련 인허가 절차 수행과정과 지도감독의 투명성을 확보하라고 주문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