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신청사 입지 논란 “북부권 종자사업소 이전” 제안

익산시청사이전추진위 12일 기자회견 “도시 미래 발전성 고려해 이전해야”

등록일 2019년06월12일 16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현 청사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한 가운데, 지역 일부 시민들이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며 ‘도시의 미래 발전성을 고려한 북부권 이전 신축’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신청사 대안 입지로 북부권에 위치한 전북도청 소유의 월성동 종자사업소를 지목하며 그 당위성으로 현 부지 신축 비용 보다 4배 정도 적은 예산과 2배 이상 가능한 주차시설 등을 제시했다.

 


 

‘익산시청사이전추진위원회(상임대표 최규병)’는 12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현 부지 신축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외곽 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전추진위는 “현 부지에 청사를 신축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청사로서 역할을 감당하기에는 부지로서 부족하고 현 계획대로 진행할 시 막대한 예산이 소진될 것이다”며 “미래후손들을 위해서는 시민 편익성‧미래 발전성을 고려하여 시청사는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이 절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익산시는 국토부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된 직후 돈 한 푼 들이지않고 새청사를 짓게 되었다고 자랑했지만 1년 뒤에 국토부로부터 받은 지원은 설계비 약5천만원 뿐이다. 또한 450억원은 익산시의 예산으로 추진하고 추후 400억원은 LH공사가 내놓는 것으로 기정사실화하고 있지만 LH는 익산시와 계약한 것도 없는 등 시의 계획은 현실 가능성이 없는 계획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선정 이후 직원설문조사·시민토론회 등 시민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하나 시민 의견 수렴 절차와 방법이 협치라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최소한의 TV토론이나 다각적인 토론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인 요식행위와 행정주도식으로 했기에 절대 동의 할 수 없다”며 “따라서 익산시는 공공 리뉴얼사업을 취소하고 시청사 건축추진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만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이리시와 익산군 통합 당시 군지역으로의 시청 등 행정타운 건립 약속을 했다”며 “시는 북부권 이전 약속을 이행해 신뢰받는 행정으로 바로 서고, 청사 이전을 통해 남중동과 신동 등 현 시청주변의 구도심 발전을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전추진위는 신청사 북부권 대안 입지로 전북도청 소유의 월성동 종자사업소를 제시했다.

 

이들은 “월성동에 위치한 종자사업소는 익산시 전지역에서 15분이내 접근가능 할 정도로 접근성이 좋고 공공건축 부지로 매입할 시 토지구입비가 30억원 정도면 된다”며 “익산시의 계획대로 현 부지에 신축하면 총 85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추진위가 제안한 월성동 종자보급소로 추진 할 경우 총 190억이면 된다. 또한 주차시설도 익산시의 경우 769대가 가능한 반면에 종자사업소로 이전 하면 1,500대까지 주차가 가능하다”고 신축 부지 이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한편, 익산시는 지난 5월 현 청사부지의 경우 익산 인구의 약 76%가 밀집돼 있고 대중교통망이 연계돼 있어 대다수 시민이 편리하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라며 현 부지를 활용한 신청사 건립 당위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