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잇단 침출수 유출에 성난 낭산주민들 “폐석산 불법폐기물, 행정대집행”촉구

낭산주민대책위 27일 기자회견 "환경부·익산시가 해동환경 불법 폐기물 행정대집행 즉각 시행" 요구

등록일 2019년03월27일 14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 낭산면 주민들이 지정폐기물이 불법 매립된 해동환경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통해 불법매립폐기물 전량 제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낭산 폐석산 지정폐기물 불법매립 사건 해결을 위한 낭산주민대책위원회’는 27일 익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석산 폐기물 불법매립 현장에서 침출수 유출 사건이 올해에만 3번째 발생했다”며 “환경부와 익산시는 폐기물 전량제거를 위한 행정대집행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폐기물 업자는 지난 2016년 사건 발생이후에도 500만원짜리 과태료 처분을 비웃기라도 하듯 반복적인 침출수 유출 사건을 저질러 왔다”며 “주민을 우롱하는 500만원짜리 행정처분은 필요 없으니, 침출수 유출 책임자를 구속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현재 폐석산 현장에서는 침출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이미 5개의 침출수 저류조가 꽉 찬 상태이다”면서 “처리시설을 풀가동 한다 해도 용출하는 침출수 양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해결 방법은 환경부와 익산시가 지난해 4월 민관협약에서 합의한 대로 불법 매립된 폐기물 성상 전량을 제거하는 것뿐이다”면서 유력 정당과 정치권에게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공개 공청회를 제안했다.

 

이들은 “낭산 주민들은 침출수 유출로 인한 지하수와 농수로 오염의 공포 때문에 하루도 맘 편히 지낸 날이 없다”며 “익산시와 정치권은 공청회를 통해 행정대집행의 주체로서 환경부를 끌어낼 실천적 방도를 함께 모색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