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3·4산단 투자협약 기업들, 본계약 외면 ‘심각’

3·4산단 투자협약 43만㎡, 본계약은 14만㎡에 그쳐...투자협약 부지 다른 기업에 못 팔고, 이자비용 등 문제

등록일 2019년01월23일 18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 제3·4산업단지에 투자 협약한 기업들의 본계약 체결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시가 전방위 노력 끝에 투자협약까지는 이끌어냈지만 실질적인 본계약으로는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기업들이 투자협약한 부지를 다른 기업에게 매각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 기간동안 추가 이자비용을 부담한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3일 익산시에 따르면 삼기면·낭산면 일대에 조성한 제3산단과 함열읍 제4산단을 조성해 기업들과 43만㎡ 부지에 대한 투자협약을 체결했지만 본계약이 이뤄진 부지는 14만㎡에 그쳤다.

 

140만㎡ 규모(외국인투자지역 포함)로 조성된 제3산단에는 일진머티리얼즈, ㈜농협케미컬 등의 투자를 이끌어내 92만6000㎡를 분양, 65.8%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곳에 투자하기로 한 기업 중 협약을 체결하고 실질적인 투자에 나서지 않는 기업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일부 기업들은 3산단 전체면적 중 36만3900㎡에 이르는 부지에 투자하겠다며 협약을 맺었으나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진 면적은 12만4000㎡에 그치고 있다.

 

A업체의 경우 17만7800㎡의 계약 면적 중 4만2000㎡ 가량의 분양계약을 체결했지만 후속 투자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13만㎡가 넘는 부지를 다른 기업에게 팔지 못하고 방치해 둬야 하는 실정이다.

 

또 B업체는 2만㎡에 대한 투자를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본계약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30만6000㎡의 규모로 함열읍 일원에 조성된 제4산단의 경우도 이런 실정은 마찬가지.

 

이미 이 산단은 23만4000㎡를 분양해 76%의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6만8000㎡ 부지에 대한 투자협약 후 실질적인 투자가 이뤄진 2만3000㎡를 제외하곤 4만5000㎡에 대한 분양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는 기업들이 재정상태, 여건 등을 사유로 투자계획을 연기하거나 분양계약에 난색을 표하면서 나타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은 익산시의 재정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투자협약을 체결하기 앞서 해당 부지를 다른 기업에게 매각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의 투자를 가로막고, 익산시에게는 기업유치와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이자비용 부담 등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 업체들의 실질적인 투자 유도와 함께 새로운 투자기업 유치를 모색하고 있지만 경기 침체 등은 시의 기업유치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투자협약을 체결한 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투자를 유도하는 한편 투자 의향을 밝힌 기업들과의 접촉을 강화하고 있다”며 “기업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