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전북 무형문화재 1호, 익산목발노래 공개행사 ‘눈길’

10일 오후 1시 함라면사무소 야외마당에서...작대기타령, 둥당기타령, 상사소리 등 선보여

등록일 2018년11월08일 18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된 익산목발노래 공개 행사가 오는 10일 오후 1시 함라면사무소 야외마당에서 개최된다.

 

익산목발노래는 지게를 지고 산으로 나무를 하러 가는 나무꾼들이 지게의 다리인 목발을 두드리며 부르던 노래로 산타령, 등짐노래, 지게목발노래, 작대기타령, 둥당기타령, 상사소리 등을 하나로 묶어 붙여진 노래의 명칭을 말한다.

 

목발노래는 나무꾼들이 무거운 짐을 질 때, 가벼운 짐을 질 때, 빈 지게로 나갈 때 등 때에 따라 노래가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 곡조와 장단이 나타난다. 나무나 풀을 벨 때는 느린 진양조장단의 산타령을, 그 후 나무를 짊어지고 내려올 때는 느린 중모리장단의 등짐노래를 부른다. 마을로 돌아올 때나 나뭇짐을 지고 신바람이 나 있을 때는 엇모리장단의 지게목발노래와 굿거리장단의 작대기타령, 둥당기타령, 상사소리를 부른다.

 

특히 지게장단 중에서는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보존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익산목발노래로, 익산목발노래보존회(회장 조현숙)는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 선조들이 즐기던 전통가락이 하나둘 사라지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멈추지 않는 열정으로 소중한 전통문화의 명맥을 잇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전승활동에 힘쓰고 있다.

 

이번 공연은 흥을 돋우는 완주초포농악의 신명나는 축하공연과 함께 새타령, 육자배기, 자진산타령, 등짐노래, 목발노래(콩꺽자), 작대기타령, 둥당기타령(꿩타령), 상사소리 등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게 되며, 시민들이 우리 주변에서 접하기 어려운 전통가락을 느끼고 체험하며 삶의 애환과 고단함을 노래로 승화시킨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익산목발노래보존회(☎063-856-9698)로 문의하면 된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