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원광대병원, 환자만족도 평가 ‘전국 5위’ 영예

진료 과정,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등 우수한 성과 거둬

등록일 2018년08월10일 23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최두영)이 국내 500여 병상 이상 의료기관 92곳을 대상으로 한 입원 경험 환자 1만 5천명을 대상으로 실시 한 환자경험평가에서 전국 5위 안에 드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실시 한 환자경험평가란 환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필요한 선호와 가치에 적합 한 진료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관점들을 국민의 눈높이로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조사는 해당 병원에서 입원했다 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 방식으로 시행됐으며, 질의 내용은 의료진과 간호사가 환자 말을 주의 깊게 경청 했는지, 회진 시간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 했는지, 환자를 대면할 때 존중과 경청하는 자세를 보였는지에 관해 물었다.

 

또한 진료 및 치료 전‧후 부작용에 관한 설명을 하였는지, 치료 결정 과정에 참여 할 기회가 있었는지, 타 환자들과 비교해서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였다.

 

이번 설문 조사를 담당 한 심평원은 전체 평균 점수가 83,9점이라고 밝히고 최고 값은 90, 14점이 나왔으나 의료진과 환자 상호간 소통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특히 원광대병원은 의사 서비스 부문, 투약 및 치료 과정 등 병원에서 필요 조건으로 갖추어 할 부문들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해 환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평원은 “타 적정성평가처럼 인센티브나 패널티 부과 방안을 검토중이고 의료 질 평가지원금과도 연계 여부가 논의 될 수도 있다. 외국에서도 이미 환자 만족도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그동안 우리는 의료 과정과 결과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 앞으로는 환자가 진료 후에 결과에 대한 평가 시행도 고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광대병원 최두영 병원장은 “근래에 의료진과 환자의 관계에 대하여 서비스의 발전적인 관점을 매우 주요시 여겨 왔는데 그 결과들이 우수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며 “차후로도 환자가 중심 병원이 되는 새로운 병원 문화를 창달 해 가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