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악취문제=인구감소 ‘개연성 크다’

익산시민단체협의회 30일 성명 ‘수년째 반복되는 악취, 근본 해결책 없는 악취행정’규탄

등록일 2018년07월30일 11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수년째 반복되는 악취문제로 익산시민들의 분노와 원성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익산지역시민단체들이 근본적인 해결책 없는 익산시 악취행정을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특히, 올해 여름 40도에 가까운 폭염과 함께 악취의 고통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주민들은 무능하고 안일한 익산시 악취행정을 비판하며 급기야 주민서명과 시민대책위 구성, 청와대에 국민청원 운동까지 진행하는 등 시민들의 인내심도 임계점을 넘어선 양상이다.

 

익산시민단체협의회(이하 익산시민협)는 30일 성명을 내고 수년째 반복되는 악취와 이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의 문제를 지적하며 근본적인 해결책 없는 익산시를 강도 높게 성토했다.

 

익산시민협에 따르면, 익산시민들은 40도에 가까운 폭염과 함께 악취의 고통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특히 공단 인근의 주민들은 열대야에도 창문을 열 수 없어 더 큰 고통을 당하고 있다.

 

이처럼 시민들이 구역질과 두통 등의 고통을 호소하는데도 익산시는 “악취상황실 운영, 악취관리지역 지정과 법적기준 강화 등의 만전을 다하고 있지만, 지형적 특성에 따른 한계가 있다.”는 답변만 되풀이 할 뿐 문제해결을 위한 근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익산시 인구 문제와 수년째 반복되고 있는 악취문제가 연관됐을 개연성이 크다는 점이다.

 

실제 2017년 익산참여연대의 익산시민 환경의식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5%이상이 악취 등의 환경문제로 이주를 고민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악취문제가 심각해졌던 2009년 이래 12,000명 이상의 인구가 익산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점 등을 감안할 때 악취 등의 환경문제가 인구 감소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익산시민협의 주장이다.

 

이처럼 인구 감소 등 지역사회에 악영향을 끼치는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익산시가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현장행정을 펼치고, 악취문제 해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가져야한다는 게 시민사회의 요구다.

 

구체적 실행방안으로는 익산시가 악취문제를 환경재난으로 설정하고 해결에 강력한 의지를 가져야 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악취방지 민관협의회를 중심으로 강력한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악취발생 원인에 대한 철저한 행정지도와 현실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익산시민협은 “시민들이 느끼는 악취 고통을 재난 수준으로 인식, 악취문제를 우선순위에 둔 시정운영으로 시민들에게 평가받겠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의 민원이 빗발치자 진행된 일회성 긴급점검 등의 뒷북 행정이 아니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익산시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성초기의 활동 이후 전혀 운영되지 않고 있는 악취방지 민관협의회에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해 민관협의를 통해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악취발생지역에 무인악취 감시시스템(측정 및 자동포집)을 설치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