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NGO “토론회 기피, 어떤 경우도 용납 안 돼”

익산시민협 24일 성명 “김영배 후보는 토론회 불참입장을 철회하라” 촉구

등록일 2018년05월24일 16시0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언론사의 선거토론회 참석요구를 기피하고 있는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익산시장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유권자의 알권리와 후보검증을 위한 자리에 나설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익산시민단체협의회(익산시민협)는 24일 성명을 내고 “6·13 지방선거가 유권자의 알권리 보장과 검증 가능한 선거가 되기 위해 다양한 선거토론회가 필요하다는 것이 시민들의 요구이다”면서 이 같이 촉구했다.

 

익산시민협은 “김 후보는 법정토론회 외의 토론회는 참석이 어렵다는 입장 후 비난이 일자 '시민이 원한다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이라는 전제를 달아 참석으로 입장을 바꾼 듯 했으나 진정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 같은 김 후보의 발언에 따라 전북CBS와 JTV가 6월 4일 법정토론회 이후로 조정안을 제시했지만 전북CBS의 토론회에는 불참을 통보했고 JTV 토론회에는 참여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이며, KBS라디오 후보자토론회도 불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하면서 “이는 조건을 달아 토론회에 불참하려는 의도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익산시민협은 특히 민주당 후보자의 선거토론회 불참이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 있는 점을 짚으며 이는 시민들의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당선에는 지장이 없다는 오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유권자가 후보자를 평가할 수 있는 토론회 참여 여부는 선택 대상이 아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토론회가 유권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불참에 대한 이유는 어떤 경우도 용납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익산시민협은 “시민의 권리를 위임받는 시장후보로 나서면서, 유권자가 후보자를 평가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하겠다는 것은 공직후보로서 자격이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며 “유권자의 알 권리와 후보검증을 위해 가능한 모든 선거토론회에 김 후보가 참여해야 한다는 원칙을 관철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한편,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지난 23일 유권자가 후보자 검증할 수 있는 선거토론회를 기피하는 후보자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