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민주 익산경선, 이춘석vs한병도, 조배숙vs전정희

민주, 5일 경선 구도 확정‥현역 강봉균, 신건의원 ‘컷오프’

등록일 2012년03월05일 11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4.11 총선 익산 갑·을 선거구 민주통합당 경선 대진표가 이춘석 현 의원 대 한병도 전 의원, 조배숙 현 의원 대 전정희 전북여성정치발전센터 소장의 양자 구도로 결정됐다.

반면, 익산 갑·을 선거구에 각각 공천 신청했던 정재혁 전 민주당 정책위 부위원장과 박기덕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이번 심사에서 컷오프 돼, 당 경선 진출이 무산됐다.

민주당은 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익산 갑·을 선거구를 포함한 전북지역 공천심사 결과를 이 같이 확정했다.

익산갑·을선거구에서는 각각 3명씩 총 6명의 예비후보가 민주당 공천을 신청했다. 하지만 공심위 심사 결과, 현역 의원을 포함한 4명만이 살아남아 두 선거구 모두 현역과 도전자가 맞붙는 1대 1 경선 구도가 형성됐다.

익산갑은 이춘석 현 의원(18대)과 한병도(17대)전 의원이 당 공천장을 놓고 전·현직 의원끼리 맞대결을 펼치며, 익산을은 조배숙 현 의원(3선)과 전북대 겸임교수로 재직중인 전정희 전북여성정치발전센터 소장이 여성끼리의 한판 승부를 벌인다.

전북 현역 2명 컷오프 '강봉균·신건'
전북지역에서는 군산의 강봉균 의원과 전주 완산갑의 신건 의원 등 현역의원 2명이 민주통합당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날 공천 탈락자를 포함하면 지금까지 전북권 물갈이 대상 지역은 모두 5곳으로 늘어났다. 이미 장세환 의원이 불출마 선언했고 정세균․정동영 의원이 수도권에 출마하는 등 전북지역 3명의 현역의원이 전북 불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전북 지역 10개 선거구에서 경선을 치르기로 확정하고, 현역 의원이 탈락한 완산갑 선거구만 경선주자를 추후 결정키로 했다.

전북 경선주자는 ▶이상직-최형재(전주 완산구을) ▶김성주-이재규(전주 덕진구) ▶김관영-함운경(군산) ▶이춘석-한병도(익산갑) ▶전정희-조배숙(익산을) ▶김형욱-장기철(정읍) ▶이강래-이용호(남원, 순창) ▶김종회-최규성(김제, 완주) ▶박민수-안호영-양영두(진안, 무주, 장수, 임실) ▶강병원-김춘진(고창, 부안) 등 21명이다.

전남 2명, 광주 2명 컷오프...호남 물갈이 '총 13곳'
한편, 광주에서는 김영진(광주 서을), 김재균(광주 북을) 등 2명의 현역 의원이 컷오프 됐고, 전남에서는 조영택(광주 서갑), 최인기(전남 나주.화순) 의원 등 2명이 공천에서 탈락했다.

호남권 30개 지역구 중 민주당 의원이 있는 28곳 중 전북과 전남, 광주에서 각각 2명씩 총 6명의 현역의원이 공천 탈락함에 따라 지금까지 호남권 물갈이 대상 지역은 모두 13곳으로 늘어났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